서문
초판 서문
01 신화, 세상의 시작을 설명하다
1 펠라스고이족의 창조 신화 ¶ 2 호메로스와 오르페우스교 창조 신화 ¶ 3 올륌포스 신들의 창조 신화 ¶ 4 철학적 창조 신화 두 가지 ¶ 5 인류의 다섯 시대
02 올륌포스 신들, 세상을 얻다
6 우라노스의 거세 ¶ 7 크로노스의 폐위 ¶ 8 아테나의 탄생 ¶ 9 제우스와 메티스 ¶ 10 운명의 여신들 ¶ 11 아프로디테의 탄생 ¶ 12 헤라와 그녀의 자식들 ¶ 13 제우스와 헤라 ¶ 14 헤르메스, 아폴론, 아르테미스, 디오뉘소스의 탄생 ¶ 15 에로스의 탄생
03 올륌포스 신들의 본성과 행적
16 포세이돈의 본성과 행적 ¶ 17 헤르메스의 본성과 행적 ¶ 18 아프로디테의 본성과 행적 ¶ 19 아레스의 본성과 행적 ¶ 20 헤스티아의 본성과 행적 ¶ 21 아폴론의 본성과 행적 ¶ 22 아르테미스의 본성과 행적 ¶ 23 헤파이스토스의 본성과 행적 ¶ 24 데메테르의 본성과 행적 ¶ 25 아테나의 본성과 행적 ¶ 26 판의 본성과 행적 ¶ 27 디오뉘소스의 본성과 행적 ¶ 04 수많은 신들 ¶ 28 오르페우스 ¶ 29 가뉘메데스 ¶ 30 자그레우스 ¶ 31 지하세계의 신들 ¶ 32 튀케와 네메시스 ¶ 33 바다 신의 자식들 ¶ 34 에키드나의 자식들 ¶ 35 기간테스의 반란 ¶ 36 튀폰 ¶ 37 알로아다이 ¶ 38 데우칼리온의 대홍수 ¶ 39 아틀라스와 프로메테우스 ¶ 40 에오스 ¶ 41 오리온 ¶ 42 헬리오스
05 신화, 인간과 함께하다
43 헬렌의 아들들 ¶ 44 이온 ¶ 45 알퀴오네와 케윅스 ¶ 46 테레우스 ¶ 47 에레크테우스와 에우몰포스 ¶ 48 보레아스 ¶ 49 알로페 ¶ 50 아스클레피오스 ¶ 51 신탁 ¶ 52 알파벳 ¶ 53 닥튈로이 ¶ 54 텔키네스 ¶ 55 엠푸사이 ¶ 56 이오 ¶ 57 포로네우스 ¶ 58 에우로페와 카드모스 ¶ 59 카드모스와 하르모니아 ¶ 60 벨로스와 다나이데스 ¶ 61 라미아 ¶ 62 레다 ¶ 63 익시온 ¶ 64 엔뒤
로버트 그레이브스, 그는 누구인가?
“로버트 그레이브스에게 이 막중한 임무를 맡긴 펭귄북스의 편집자들의
용기와 통찰력에 찬사를 보내야 마땅하다.”
― C. M. 보우라(고전학자, 문학 비평가
로버트 그레이브스는 현대 영국의 대표적 시인 중 한 사람으로, “17세기 시인 ‘존 던 이래 영국에서 가장 위대한 사랑의 시인”(《타임》, “그레이브스가 없다면 현대 시 자체의 이야기는 불완전하다”는 등의 평가를 받아 왔다. 또한 그레이브스는 『나, 클라우디우스』, 『클라우디우스, 신이 되다』, 『벨리사리우스 백작』 등의 역사소설을 통해 “금세기 최고의 역사 소설가 중 한 사람”(《뉴욕타임스》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는 『하얀 여신』으로 그리스 신화와 시적 자극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관점을 제시했다. 고전과 신화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해온 그레이브스는 펭귄북스로부터 ‘그리스 신화’에 대한 책을 집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마침내 정설과 이설을 폭넓게 아우르는 방대한 컬렉션을 구축하고 이에 통찰력 있는 해석을 곁들여 한 편의 ‘그리스 신화 사전’을 엮어 냈다. 이 책, 『그리스 신화』가 바로 그것이다.
그리스 신화를 바라보는 특별한 시선,
논쟁과 비판 속에서 70년간 사랑받은 『그리스 신화』
로버트 그레이브스의 『그리스 신화』가 현대의 독자들이 주로 읽는 ‘그리스 신화집’인 토머스 불핀치 판, 이디스 해밀턴 판, 구스타프 슈바브 판 그리스 신화와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은, 그레이브스가 신화의 정설뿐 아니라 ‘이형’과 ‘이설’에도 주목하여, 이들을 폭넓게 아우르는 신화집을 엮어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기에 그레이브스는 자신의 독창적인 해석을 곁들였다. 이러한 방식의 ‘신화 다시 쓰기’가 성취한 문학적 수준은 일반적으로 찬사를 받았다. 한편으로, 그의 독창적인 해석이 바탕에 깔고 있는 가설은 많은 고전학자들의 비판에 부딪히기도 했으며, 이로 인해 『그리스 신화』는 출간 이후 줄곧 논쟁과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하지만 그는 신화에 대한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