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오이디푸스의 방랑
105 오이디푸스 ¶ 106 테바이를 공격한 일곱 장수 ¶ 107 에피고노이 ¶ 108 탄탈로스 ¶ 109 펠롭스와 오이노마오스 ¶ 110 펠롭스의 자식들 ¶ 111 아트레우스와 튀에스테스 ¶ 112 아가멤논과 클뤼타임네스트라 ¶ 113 오레스테스의 복수 ¶ 114 오레스테스의 재판 ¶ 115 에리뉘에스를 달래다 ¶ 116 타우리케의 이피게네이아 ¶ 117 오레스테스의 통치
09 아! 헤라클레스
118 헤라클레스의 탄생 ¶ 119 헤라클레스의 어린 시절 ¶ 120 테스피오스의 딸들 ¶ 121 에르기노스 ¶ 122 헤라클레스의 광기 ¶ 123 첫 번째 과업: 네메아의 사자 ¶ 124 두 번째 과업: 레르네의 휘드라 ¶ 125 세 번째 과업: 케뤼네이아의 암사슴 ¶ 126 네 번째 과업: 에뤼만토스의 멧돼지 ¶ 127 다섯 번째 과업: 아우게이아스의 외양간 ¶ 128 여섯 번째 과업: 스튐팔로스의 새 떼 ¶ 129 일곱 번째 과업: 크레테의 황소 ¶ 130 여덟 번째 과업: 디오메데스의 암말 ¶ 131 아홉 번째 과업: 힙폴뤼테의 허리띠 ¶ 132 열 번째 과업: 게뤼오네우스의 소 떼 ¶ 133 열한 번째 과업: 헤스페리데스의 사과 ¶ 134 열두 번째 과업: 케르베로스 잡아오기 ¶ 135 헤라클레스의 이피토스 살해 ¶ 136 헤라클레스, 옴팔레 여왕의 노예가 되다 ¶ 137 트로이아의 헤시오네 ¶ 138 헤라클레스의 엘리스 정복 ¶ 139 헤라클레스의 퓔로스 공략 ¶ 140 힙포코온의 아들들 ¶ 141 아우게 ¶ 142 데이아네이라, 헤라클레스의 아내 ¶ 143 헤라클레스, 트라키스에 가다 ¶ 144 이올레, 마지막 여인 ¶ 145 신이 된 헤라클레스 ¶ 146 헤라클레스의 자식들 ¶ 147 리노스
10 황금 양털과 메데이아
148 아르고 호 선원들의 집결 ¶ 149 렘노스 여인들과 퀴지코스 왕 ¶ 150 휠라스, 아뮈코스, 피네우스 ¶ 151 쉼플레가데스에서 콜키스까지 ¶ 152 황금 양털을 빼앗다 ¶ 153 압쉬르토스
로버트 그레이브스, 그는 누구인가?
“로버트 그레이브스에게 이 막중한 임무를 맡긴 펭귄북스의 편집자들의
용기와 통찰력에 찬사를 보내야 마땅하다.”
― C. M. 보우라(고전학자, 문학 비평가
로버트 그레이브스는 현대 영국의 대표적 시인 중 한 사람으로, “17세기 시인 ‘존 던 이래 영국에서 가장 위대한 사랑의 시인”(《타임》, “그레이브스가 없다면 현대 시 자체의 이야기는 불완전하다”는 등의 평가를 받아 왔다. 또한 그레이브스는 『나, 클라우디우스』, 『클라우디우스, 신이 되다』, 『벨리사리우스 백작』 등의 역사소설을 통해 “금세기 최고의 역사 소설가 중 한 사람”(《뉴욕타임스》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는 『하얀 여신』으로 그리스 신화와 시적 자극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관점을 제시했다. 고전과 신화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해온 그레이브스는 펭귄북스로부터 ‘그리스 신화’에 대한 책을 집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마침내 정설과 이설을 폭넓게 아우르는 방대한 컬렉션을 구축하고 이에 통찰력 있는 해석을 곁들여 한 편의 ‘그리스 신화 사전’을 엮어 냈다. 이 책, 『그리스 신화』가 바로 그것이다.
그리스 신화를 바라보는 특별한 시선,
논쟁과 비판 속에서 70년간 사랑받은 『그리스 신화』
로버트 그레이브스의 『그리스 신화』가 현대의 독자들이 주로 읽는 ‘그리스 신화집’인 토머스 불핀치 판, 이디스 해밀턴 판, 구스타프 슈바브 판 그리스 신화와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은, 그레이브스가 신화의 정설뿐 아니라 ‘이형’과 ‘이설’에도 주목하여, 이들을 폭넓게 아우르는 신화집을 엮어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기에 그레이브스는 자신의 독창적인 해석을 곁들였다. 이러한 방식의 ‘신화 다시 쓰기’가 성취한 문학적 수준은 일반적으로 찬사를 받았다. 한편으로, 그의 독창적인 해석이 바탕에 깔고 있는 가설은 많은 고전학자들의 비판에 부딪히기도 했으며, 이로 인해 『그리스 신화』는 출간 이후 줄곧 논쟁과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하지만 그는 신화에 대한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