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제: 성폭력의 세계사
서문: 전 세계적인 재앙에 대항하기 위하여
1장 수치
#미투와 맞물린 억압들 | 수치의 정치학 | 고통받는 몸 | 가해자도 수치를 느낀다 | 해시태그 페미니즘의 한계
2장 정의와 불의
성 학대에 관한 그릇된 믿음 | 강요당한 침묵과 수치심 | 불운을 타고난 여자들? | 가해하는 민중의 지팡이 | 강간 희생자를 의심하는 법의학 | 피해자를 의심하는 법정
3장 젠더 트러블
너의 성 정체성을 교정해주마 | 동성애 혐오증 | 트랜스젠더 삶에서의 성폭력 | 감옥도 위험하다 | 성 학대에 취약한 남성들
4장 부부 관계의 잔인성
가정 폭력, 가정 밖으로 꺼내기 | 아내의 신고와 고발을 막는 압력들 | 부부간 강간 죄를 옹호하는 주장 | 권력이 있는 곳에 저항이 있다
5장 어머니이거나 괴물이거나
여성 가해자들 | 무기화된 여성의 섹슈얼리티 | ‘평등 페미니즘’에 대한 예술적 경고 | 가부장적 군대 내 장기 말 | 성폭력의 희생자이자 가해 여성 | 어머니와 괴물, 창녀 | 여성이 성범죄를 저지른다는 것
6장 성범죄 자경단
법이 지켜주지 않는 계층 | 자기 손으로 구한 정의 | 왜 법 밖에서 정의를 구하는가? | 린치 뒤에 숨은 인종의 정치학 | 같은 죄, 다른 판결 293 | 인종화된 강간 치료
7장 군대가 낳은 강간
효과적인 전쟁 무기 | 전 세계 여성 학살의 역사 | 도구화당하는 희생자들 | 아프리카 전쟁에 대한 잘못된 가정 | 전쟁이 끝나도 폭력은 계속된다
8장 트라우마
강간 희생자 스테레오타입의 변화 | 강간 트라우마 증후군 | 보편적인 트라우마 모델은 없다 | 트라우마의 전 지구화가 끼치는 영향
9장 강간 없는 세계
지역의 변화가 전 지구적 변화로 | 타협하기, 공유하기, 연합하기 | 지역성과 다양성, 쾌락, 신체 | 페미니즘적 유대의 열쇠, 횡단의 정치
감사의 말
주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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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한국 사회 구성원의 인문학적 인식 수준을 끌어올려줄 마중물이 되어줄 것이다.”
_정희진, 여성학 박사
“전 지구적 유대의 미래를 에둘러 요청하는,
폭력에 대한 광범위하고 통찰력 있는 시각을 보여준다.”
_주디스 버틀러, 젠더 이론가
키나르완다어에서 성폭력을 뜻하는 말인 ‘쿠부호자(kubohoza’를 풀어 쓰면 ‘해방되도록 도와주다’라는 뜻이 된다. 케추아어에서는 성폭력을 직접 언급하기보다는 “희롱했다”나 “여성으로서의 나의 상태” “나의 존엄”이라고 돌려 말한다. 어떤 문화권에서는 아예 ‘강간’을 뜻하는 단어가 없다. 이 단어가 있다 한들, 법 집행자들이 성적 피해자들의 말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가해자들이 ‘억울하다’며 무고죄를 주장하고, 남자들이 여자친구와 아내의 성적 권리가 자신에게 있다고 착각하는 사회에서 여성은 폭력을 고발할 수 없다. 이렇게 세상은 ‘수치’를 성폭력 당사자에게 전가하고, 그 목소리를 끊임없이 지워왔다. 여성은 자기 삶에서 주체가 아닌 객체가 되고, 좌절은 강간 생존자들의 몫으로 남는다.
전 세계적인 페미니스트 학자 재클린 로즈는 이 책에 대해 “성폭력에 대한 가장 광범위하고 가장 기념비적인 연구와 정치적 조사”라고 말했다. 정희진 여성학 박사 또한 〈해제〉에서 이 책이 “구체성과 보편성을 보여주는 세계사로서도 손색이 없다”고 언급한다. 그럴 수 있었던 이유는 저자인 조애나 버크가 뉴질랜드, 잠비아, 솔로몬제도, 아이티 등 다양한 세계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개인적인 경험과, 런던대학교 버크벡칼리지 역사학 교수로서 쌓은 전문성을 더해 놀랍도록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성폭력의 의학 및 정신의학적인 측면을 탐구하는 SHaME의 연구 책임자이자 이사로 활동하면서 성폭력에 대한 임시방편적인 해결책들에서 벗어나 한 발 더 나아갈 방안을 고심한 바 있다. 그가 정리한 이 성폭력의 세계사적 연구는 “한국처럼 젠더가 성차별이 아니라 대결 구도(counter discourse, 갈등으로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