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1 iii
추천사 2 v
서 문 vii
01
기독교교육의 기반
01 기독교교육의 정의와 목적 3
1. 기독교교육이란 무엇인가? 4
2. 기독교교육의 신학적 토대 11
3. 성경의 3대 명령과 기독교교육의 목적 18
4. 기독교교육과 영적 전쟁 24
02 교육철학 29
1.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30
2. 교육철학의 기본영역 32
3. 교육철학의 역사 39
4. 당신의 왕(기준은 누구(무엇인가? 62
03 교육심리 65
1. 인간의 발달 66
2. 심리학 이론 발달의 역사 70
3. 기독교적 인간 이해 94
4. 인물의 사례를 통해 조명하는 교육심리학 95
04 교육사 111
1.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 112
2. 기독교교육의 역사: 시기별 구분 114
3. 우리나라의 기독교교육 128
4. 새로운 아침의 역사 133
02
기독교교육의 실천
05 교육과정론 139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41
2. 기독교적 교육과정의 역사 144
3. 교육과정의 분류 152
4. 기독교적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 164
06 교수학습법과 교육공학 167
1. 교수학습법이란 무엇인가? 168
2. 교수학습법의 분류 173
3. 교육공학의 이해 182
4. 기독교교육의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적 기반 193
07 교육사회학 199
1. 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200
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토대 201
3. 생태학적 접근과 기독교교육의 환경 207
4. 기독교교육의 장(場, field 210
08 교육리더십 227
1.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228
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230
3. 기독교교육과 섬김의 리더십 249
4. 리더십의 어두운 그림자 259
09 교육행정 267
1. 교육행정이란 무엇인가? 268
2. 교육행정의 원리 270
3. 기독교교육행정의 과업 274
4. 세 겹 줄의 위력 281
03
기독교교육과 교회
10 소명의
서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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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들어서며 한국교회는 사상적 측면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주관성과 다원주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물신주의 및 인간소외, 그리고 사회적 측면으로는 포스트 코로나 19 시대의 교회 본질에 대한 자성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그와 같은 도전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4차 산업혁명의 사이버 자극이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인해 주목받던 인간의 감성마저 훼손시켜 버리는 한편, 인공지능의 대두를 통해 인간을 주변화시키는 인간소외의 위협을 유발하였고,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목회의 확산이 포스트 코로나 19 시대에도 이어지며 교회의 공동체성 약화라는 어려움을 가중시켰다. 따라서 21세기 교회의 목회사역은 물론 기독교교육에 있어서도 기존의 방법론과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기독교교육의 기본 개념 및 본질에 대한 점검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와 소통하는 통합적 식견과 균형감각을 요구한다.
기독교가 무엇이고, 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누구나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그 기본적인 의미에 대하여 제대로 점검하지 않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육학이라는 분야 자체가 다른 학문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고 내부적으로도 다양하게 독립된 성격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기독교교육 전체를 큰 그림으로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한 어려움을 염두에 두고 본서는 신학교는 물론 개교회의 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복음의 전통 및 성경의 내용을 통해 기독교교육의 전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구체적으로 본서는 성육하신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인류를 구원하셨다는 복음의 원리 및 성경의 가르침을 기반으로 하되,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한 방법론 또한 중시하는 열린 복음주의의 전반적인 시각을 반영하여 기독교교육 제 분야의 이론 및 실천의 사례를 정리하였다. 또한, 기독교교육의 성경적 정의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기독교의 정체성과 교육의 학문성을 접목하여 균형을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