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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혜도경종요 외 - 원효전서 번역총서 9
저자 원효
출판사 세창출판사
출판일 2023-06-20
정가 43,000원
ISBN 9791166842108
수량
회향/ 5
원효전서를 번역하면서 / 7
일러두기 / 20
해제 / 30

〈대혜도경종요大慧度經宗要〉

1. 전체의 취지를 서술함(述大意 42
2. 경전의 핵심 내용을 드러냄(顯經宗 51
1 모든 현상의 ‘사실 그대로’에 관한 지혜를 밝힘(明實相般若, 明實相般若相 52
2 [사실 그대로 보는] 이해로써 비추어 내는 지혜를 밝힘(明觀照波若,明觀照般若相 73
3 [실상實相과 관조觀照, 이] 두 가지 지혜를 합하여 밝힘(合明二種般若 85
3. 제목의 명칭을 해석함(釋題名 91
1 위대하다는 것을 해석함(釋大 92
2 지혜의 뜻을 해석함(釋慧義 105
3 ‘저 언덕에 도달한다’는 뜻을 해석함(釋到彼岸義 116
4. 경전이 지어진 인연을 밝힘(明緣起, 明說經內緣 120
5. 가르침의 위상을 판별함(判敎 143
6. 경전의 문장을 풀이함(消文 163

〈법화종요法華宗要〉

1. 먼저 전체의 취지를 서술함(初述大意 168
2. 경의 핵심내용을 밝힘(辨經宗 176
1 [’하나처럼 통하게 하는 가르침‘(一佛乘에] 올라타는 사람(能乘人 177
2 [일승인一佛人이] 올라타는 가르침(所乘法 181
(1 하나처럼 통하게 하는 가르침의 이치(一乘理 181
(2 하나처럼 통하게 하는 가르침의 교설(一乘敎 185
(3 하나처럼 통하게 하는 가르침의 원인(一乘因 187
① 본연으로 갖추어진 원인(性因 187
② 만드는 원인(作因 190
(4 하나처럼 통하게 하는 가르침의 결과(一乘果 197
① 본래부터 갖춘 [부처라는] 결과(本有果 197
② 비로소 일으킨 [부처라는] 결과(始起果 200
3. 드러내는 작용을 밝힘(明能詮用 212
1 [‘방편의 문’(方便門을] 여는 뜻을 밝힘(明開義 214
(1 ‘열려진 [방편의] 문’(所開之門 214
(2 [‘방편의 문’(方便門을] 여는 작용(能開之用 217
2 [‘참된 사실 그대로’(眞實相를] 드러내 보이는 작용을 밝힘(明示用 218
3 여는 것과 드러내 보이는 작용을 합하여 밝힘(合明
『대혜도경종요』에서는 ‘오염된 차이’와 ‘사실 그대로의 차이’를 대비시키면서 ‘사실 그대로의 차이에 대한 지혜’(實相般若를 거론한다. 아울러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지혜로써 차이들의 현상적 특징과 관계를 왜곡하지 않고 비추어 내는 지혜’(觀照般若를 거론한다. 차이 자체에 대한 온전한 이해뿐 아니라 차이들의 특징과 상호 관계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함께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 두 가지 지혜와 언어의 긍정적 관계를 거론한다. ‘차이의 사실 그대로’(實相에는 ‘불변·독자의 본질/실체로서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사실 그대로의 차이가 아닌 것’이 없고, 두 가지 지혜로 차이들을 ‘사실 그대로 비춤’(眞照은 본래 없던 것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다. ‘불변·독자의 본질/실체로서의 차이’가 본래 없기에 ‘사실 그대로의 차이가 아닌 것’이 없다면, ‘차이를 지시하는 방편으로서의 명칭’(假名을 없애고 ‘차이의 사실 그대로’를 말할 수가 없다. 따라서 차이를 지시하는 언어 자체가 곧 ‘사실 그대로의 차이’와 접속할 수 있다는 긍정적 언어관이 성립한다. 언어는 실재를 굴절시키고 가린다는 언어 부정론이 이 맥락에서는 거부된다. 그러기에 ‘걸림 없는 네 가지 표현 능력’(四辨으로 ‘사실 그대로의 차이’에 대해 무한히 말할 수 있다. 이처럼 차이에 관한 두 가지 지혜는 언어와 결합할 수 있다. 따라서 차이에 대한 성찰과 표현의 모든 과정에서 언어의 역할은 긍정적이다. 언어로써 차이들을 왜곡시켜 차별하는 인간, 언어적 존재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인간에게, 새로운 언어 희망이 확보되는 지점이다.

『법화종요』에서는 ‘사실 그대로의 차이’(眞實相와 그것을 드러내는 일승一乘의 도리를 핵심축으로 삼아 ‘적절한 방편들의 실천을 통해 차이의 사실 그대로를 드러냄’(開權示實을 『법화경』의 핵심으로 거론한다. 아울러 〈‘사실 그대로의 차이’(眞實相를 드러내는 일승의 도리는 삼승三乘의 도리를 모두 포섭적으로 살리고 있음〉(會三歸一을 주목하여 불교 내부의 이해 차이들을 화쟁적으로 통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