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업과 복
고해를 벗어나고 싶은가? … 11
선인선과善因善果 악인악과惡因惡果·11
인과법 속에서 깨어나라·18
업을 빨리 녹이려면 … 23
기꺼이 받는 삶·23
선행까지 더하면·27
복과 인연 가꾸기 … 35
복은 누가 주는가·35
인연법에 따라 복을 닦아라·41
Ⅱ. 불법 속의 행복한 불자
불타는 집에서 벗어나려면 … 49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인생·49
애착이 불이 되어·54
불자여, 불법 속에서 살자 … 62
불법이 무엇인가?·62
지금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65
밖을 향해 찾지 말라 … 74
밖에서 찾지 말자·75
스스로를 돌아보자·78
마음을 허공처럼 맑게 하자·80
불교 수행의 요점 … 84
내 속의 보배를 찾아라·84
한 가지라도 정성껏·89
이 책은 크게 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업과 복>에서는
① 고해를 벗어나는 법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 좋은 일을 심으면 좋은 결과를 이룬다는 선인선과善因善果의 인과법 속에서 사는 삶이라는 아주 쉬운 진리부터 먼저 깨우쳐 주고 있다.
② 인생의 장애가 되는 업장을 빨리 녹이려면, 다가오는 업을 기꺼이 받겠다는 자세로 살면서 능력껏 선행을 지어가는 것이라 설하고
③ 우리에게 복을 주는 주체를 바르게 파악하여 복을 닦고 인연을 가꿀 것을 아주 쉽고 명쾌하게 설하고 있다.
언젠가 텔레비전의 <장수만세>라는 프로에서, 아나운서가 80이 넘은 노인에게 질문을 하였다.
“장수의 비결이 무엇입니까?”
“우리 마누라 속을 썩이지 않는 것이 저의 장수 비결이오.”
이 대답에 관람하던 모든 사람들이 박장대소를 하였다.
그냥 우스갯소리 같은 이 말속에 깊은 생활철학이 담겨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지극한 악연은 지극히 가까운 곳에 도사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하여 피할 일이 아니다. 멀리하고 무시한다고 하여 해결될 일도 아니다. 업보는 피하고 멀리하고 무시할수록 더욱 깊이 파고들기 때문이다.
만약 지금의 우리가 그와 같은 관계, 그와 같은 상황에 처해 있다면 누구도 원망하지 말고 지금의 괴로움을 달게 받겠다는 자세로 살아야 한다.
기꺼이 받는 삶! 바로 이것이 모든 업장業障을 소멸시키는 비결이요, 기꺼이 받아 업장이 빨리 소멸되면 고통의 삶은 기쁨의 삶으로 바뀐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자리’이다. 맺느냐? 푸느냐? 이는 오직 지금 이 자리에서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욕심과 불평불만을 비우고 기꺼이 받아라. 기꺼이 받고자 할 때 모든 것은 풀린다. 매사에 한 생각을 바르게 가져 맺힌 것을 풀어 나가고, 푼 것을 더욱 좋은 인연으로 가꾸어야 한다.
- 제1장 <업과 복> 중에서
제2장 <불법 속의 행복한 불자>에서는 불자들이 생각하고 닦고 실천해야 할 바를 네 가지로 나누어 설하고 있다.
①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