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말
1부
인간교육과 역사교육
1장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의 백년대계를 세우기 위하여
1. 나라의 근본과 인간교육
1 적폐의 청산과 인간교육의 필요
2 민주공화와 민족통일을 위한 인간교육(민주시민교육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2. 나라의 근본을 세우고 인간 교육의 귀감이 된 안창호
1 나라의 근본을 세운 안창호
2 교육독립운동과 인간교육의 귀감인 안창호
3 안창호, 이승훈, 유영모, 함석헌으로 이어지는 정신과 철학의 계보를 열다.
3. 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
1 안창호의 인간교육철학
ㄱ. 도산의 진리 체험과 교육철학의 새로움
ㄴ. 개조의 필요와 철학
2 인격개조와 민주시민의 형성
ㄱ. 인격개조의 내용과 방법
ㄴ. 개조의 철학과 참된 행복
3 인간의 자기 개조와 교육의 방법
ㄱ. 개조의 방법
ㄴ. 적극적으로 나아가는 수양
4. 나라의 근본을 세우는 인간교육, 어떻게 할까?
2장 역사교육 : 삼일운동의 체화
1. ‘삼일운동의 체화’에 대한 논의
2. 삼일운동을 주체와 전체로 온전히 이해하기
1 삼일운동의 의미와 품격
2 삼일운동의 전체적 맥락
3 삼일운동의 사상
4 삼일운동의 정신과 얼
3. 나의 주체와 전체로 삼일운동을 받아들이기
4. 나의 주체와 전체인 얼의 형성
1 한 맺힌 넋에서 사회와 역사의 주체인 얼로
2 얼의 발견
3 얼, 본능과 이성과 신령의 통합
5. 체화를 위한 신학과 철학의 패러다임 변화
1 이성철학에서 생명철학으로
2 종교개혁 신학의 ‘믿음만!’에서 ‘체화’의 영성으로
3 철학적 이성과 신학적 영성을 통합하는 생명철학으로
6. 삼일운동의 주체화를 위한 실천 방법
1 어떻게 체화하는가?
2 삼일운동을 체화한 사람
2부
몸·맘·얼을 살리는 어린이교육
1. 교육의 혁신(탈바꿈
2. 생명
1 생명이란
2 생명의 본성
3 생명의 근본활동
4 생명진화와 천지인합일
5 생명과 시간이해
3. 인성과 어린이
1 인간과 인성 이해
2 인성과 관
1. 안창호의 인간 교육사상
안창호는 민주공화의 이념과 정신을 앞세운 신민회를 조직하고 국민을 나라의 주인과 주체로 깨워 일으키는 교육독립운동을 일으킴으로써 3·1운동의 정신적 불씨를 심었을 뿐 아니라 3·1운동에 앞장설 청년학생들을 길렀다. 3·1운동이 일어난 다음에는 상해에서 임시정부를 조직하고 이끌음으로써 3·1운동과 임시정부의 실질적이고 정신적인 지도자가 되었다. 안창호는 ‘하늘을 체험하고 본받아 차별없는 사랑으로 서로 살리고 서로 길러주는’(體天同仁 相生相養 도덕과 사물을 깊고 바르게 탐구하여 그 작용을 다하게 하는 과학지식을 가지고 민주공화의 나라를 이루고 정의와 평화의 세계를 열어가자고 하였다. 나와 남을 함께 사랑하고 존중하는 애기애타의 정신으로 인간의 인격과 자연환경을 새롭게 함으로써 서로 살리고 기르는 민주공화의 나라를 지향하였다. 그의 인간교육사상은 민주공화의 나라를 실현하는 민주시민교육이었다. 민주시민으로서의 자격과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안창호의 인간교육사상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
2. 3·1운동과 정신의 체화
3·1운동은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신적 토대를 놓은 사건이다. 국민주권의 민주 정신과 이념에 따라 민주공화의 나라를 이루기 위하여 3·1운동의 정신과 이념을 체화하는 국민의 역사교육이 필요하다. 3·1운동은 종교와 당파, 계급과 진영을 넘어서 한민족이 하나로 일어선 민족 대통합의 운동이다. 민족의 한 사람 한 사람이 나라의 주권자로 깨어 일어난 민족 자각과 주체의 민주 운동이다. 이승훈과 유관순이 보여주듯이 3·1운동은 죽음을 초월하여 자기를 희생하고 나라의 독립과 통일을 이루는 민족의 얼과 혼을 가장 깊고 높이 드러낸 운동이다. 3·1운동을 체화한다는 것은 생사를 초월하고 진영과 당파를 초월한 한민족의 가장 깊고 높은 얼과 뜻을 체화하고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3·1운동은 특정한 영웅이나 지도자들이 이끌고 국민이 따라간 운동이 아니다. 이른바 지도자들이 뒤에 서고 민중이 앞장서도록 호소한 민의 자발적 자생적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