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POD 구미·김천의 문화유적 알기 (큰글자도서
저자 김환대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23-04-30
정가 42,000원
ISBN 9791169832984
수량
구미의 역사
문화유적 총람(總覽
오래된 유적
관방유적(關防遺蹟
불교유적
사찰(寺刹
절터(寺址
불상(佛像
불탑(佛塔
유교유적
향교(鄕校
서원(書院과 서당(書堂
비(碑와 비각(碑閣
역사관련 유적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천의 역사
문화유적 총람(總覽
오래된 유적
관방유적(關防遺蹟
불교유적 사찰
사찰(寺刹
절터(寺址
불상(佛像과 불탑(佛塔
유교유적
향교(鄕校
서원(書院과 서당(書堂
비(碑와 비각(碑閣
역사관련 유적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지역인물

참고문헌
참고자료
색 인
경북지역은 역사성과 예술성이 뛰어난 문화유적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다양한 문화유적이 산재해 있는 만큼 길을 따라 유적들과 연계하여 둘러볼 수 있는 곳이 많다. 경북지역의 문화유적을 소개한 책자들은 많이 있으나 일부 알려진 유적만 소개되거나 출간된 것이 오래되어 이제는 도서관에서도 구하기 어려운 자료들과 비매품 서적들이 많이 있어 일반인들이 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유적에 대해서도 전체적으로 한 권에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다.

이 책은 경북 구미와 김천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현지 문화재 정보와 최근의 연구 성과를 참고로 하여 문화유적을 답사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수록하고 한 권으로 문화유적과 지역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구미 하면 도리사와 일선리 문화재단지, 야은 길재와 관련된 유적, 척화비 등 다양한 유적들이 많으나 산업 도시에 가려서 알려지지 않은 유적들이 더 많다.

김천에는 세계 도자기 문화를 비교할 수 있는 김천 세계도자기 박물관과 전통문화놀이가 잘 보존?계승된 고장으로 빗내농악이 알려져 있으며 주민들의 다양한 솜씨를 엿볼 수 있는 옛날 솜씨마을도 구경할 곳이다. 직지사, 청암사, 수도암, 섬계서원, 과하천 등 알려진 유적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문화유적을 소개하고 지역 향토자료를 최대한 반영하여 내용을 서술하였다.

문화유적들은 빠르게 변화되는 것 같지 않아 보여도 현장은 보수 중이거나 주변이 예전에 비해 많이 달라져 있다. 이제는 예전 자료를 통해서만 볼 수 있는 유적들도 상당히 많으며 변화된 주변 환경과 발굴조사, 도난 등 현장의 생생함에 민감한 것이 유적이다. 이 한 권의 책이 경북 구미와 김천지역 문화유적을 답사하고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