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강영안, 박정곤, 송인규 / 여는 글
1강 묵상의 본질은 읊조리는 것이다
2강 묵상의 출발은 소리 내어 읽는 것이다
3강 묵상의 기초는 성경 읽는 방법에 있다
4강 묵상의 절정은 성경 암송과 말씀기도이다
5강 묵상의 핵심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6강 묵상의 내용은 하나님과 나를 아는 지식이다
7강 묵상의 유익은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삶이다
8강 묵상의 열매는 적용과 나눔을 통해 변화되는 삶이다
추천 도서 목록 / 주
본질부터 적용까지 넓고 깊게 보는 묵상의 세계
이 책은 일반 독자가 읽기엔 너무 신학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을 다뤄 다가가기 어려운 책은 아니다. 그렇다고 단순하고 단편적인 묵상 방법론에 그치는 책도 아니다. 성경을 근거로 한 묵상의 본질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다루는 데다, 방대한 참고 도서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더해져 묵상의 적용 방법과 과정에 대한 폭넓은 제시까지 겸비하고 있다. 쉽지만은 않은 묵상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함에 있어서도 저자 본인의 경험 등 적절한 예시들을 통해 쉽게 이해하도록 했다.
동시에 요약/나눔/실습 페이지를 통해 책에서 설명하는 묵상의 방법과 적용을 바로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저자는 묵상의 습관을 만들기도 좋고 깨달은 것이 풍성해지며 삶이 빠르게 변화될 수 있기에 묵상을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하기를 강력히 권한다. 저자가 말하는 ‘묵상의 열매’인 삶의 변화를 모든 독자가 맺기를 원하는 저자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개인과 공동체에 세워진 올바른 말씀 묵상의 습관은 개인의 삶과 공동체, 세계를 변화시키는 열쇠가 될 것이다.
추천사
말씀 묵상은 하나님의 숨결로 쓰인 말씀을 입에 넣어 씹고 또 씹어, 그렇게 씹은 말씀으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개인과 공동체 속에 빚어 가는 일이다. … 이 책은 말씀이 우리 가운데 온전한 그리스도의 성품을 형성하도록 성령 하나님께 우리 자신을 맡기는 묵상으로 우리를 인도해 준다. 교회 전임 사역자들뿐만 아니라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
| 강영안 미국칼빈신학교 교수
묵상에 대한 정의가 이렇게 많은 것은 묵상이 단순한 훈련이 아니라는 것을 대변한다. 우리는 묵상에 대해 많이 얘기하지만 이 다양한 묵상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자세히 보지는 못했다. 묵상을 가르쳤지만 늘 한쪽 면만 가르쳤다. … 이 책을 통해 묵상이 뭔지 대답할 수 있는 성도를 양성하고, 습관으로서의 묵상이 아니라 훈련으로서의 묵상을 제대로 가르쳐 성도들을 성령의 은혜로 채우며, 외치고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