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첫째 마당] 리코더를 배우기 전에
1. 리코더에 대하여 ----------- 8
2. 리코더의 소리내기 --------- 13
3. 악보 읽기 ---------------- 15
4. 간단한 알토 리코더 운지표 -- 18
[둘째 마당] 왼손 익히기
1. 미레도 연습 -------------- 20
2. 파솔 연습 ---------------- 22
[셋째 마당] 오른손 익히기
1. 시라솔파 연습 ------------ 30
[넷째 마당] 높은 음 익히기
1. 높은 라시도레 연습 -------- 40
2. 아티큘레이션 ------------- 50
3. 교과서 따라잡기 ---------- 54
[다섯째 마당] 반음 익히기
1. 조표와 임시표 ------------ 64
2. 여러 가지 반음 운지법 ------ 65
3. 시b = 라# 연습 ---------- 66
4. 미b = 레# 연습 ---------- 70
5. 파# = 솔b 연습 ---------- 72
6. 도# = 레b 연습 ---------- 76
7. 솔# = 라b 연습 ---------- 82
8. 최고음 운지법 ------------- 84
[여섯째 마당] 더 나아가기
1. 더블 텅깅 ---------------- 96
2. 꾸밈음 ------------------ 100
3. 명곡 따라잡기 ------------ 101
4. 소나타 따라잡기 ---------- 121
[부록]
1. 알토 리코더 운지표 ------- 126
2. 알토 리코더 트릴 운지표 --- 127
3. Tip 이럴땐 이렇게! -------- 128
출판사 서평
알토 리코더는 여러 종류의 리코더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소프라노 리코더에 비해 그 음색이 부드럽고 우아합니다. 사람의 소리와 잘 어울리며 독주나 중주에 가장 적합한 악기이기 때문에 예부터 대 작곡가들은 알토 리코더를 위한 훌륭한 곡들을 많이 작곡하였습니다. 또한 소프라니노, 베이스 리코더와 운지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알토 리코더로 세 악기의 연주가 가능해 집니다. 교육현장에서도 알토 리코더는 소프라니노 리코더보다 음역의 제한이 적어 교과서 내의 모든 곡의 연주가 가능하여 활용도도 훨씬 높습니다. 저자가 20년 가까이 다양...
알토 리코더는 여러 종류의 리코더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소프라노 리코더에 비해 그 음색이 부드럽고 우아합니다. 사람의 소리와 잘 어울리며 독주나 중주에 가장 적합한 악기이기 때문에 예부터 대 작곡가들은 알토 리코더를 위한 훌륭한 곡들을 많이 작곡하였습니다. 또한 소프라니노, 베이스 리코더와 운지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알토 리코더로 세 악기의 연주가 가능해 집니다. 교육현장에서도 알토 리코더는 소프라니노 리코더보다 음역의 제한이 적어 교과서 내의 모든 곡의 연주가 가능하여 활용도도 훨씬 높습니다. 저자가 20년 가까이 다양한 사람들에게 리코더를 지도하면서 터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엮은 알토 리코더로 이제 여러분은 더욱 멋진 리코더의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