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 6
Ⅰ.1년간의 교실 기록
봄
3월만남 / 13
리듬활동으로 시작하기 / 14
놀이, 친구와의 만남 / 18
경칩, 봄과의 만남 / 23
마을과의 만남, 측정과 지도 / 31
4월관계 / 44
텃밭이야기 / 45
세상의 탄생, 창조신화 / 47
습식수채화와 찰흙 만들기 / 50
줄 없는 공책과 지울 수 없는 색연필 / 56
생일잔치 / 60
봄 들살이 / 63
5월가꿈 / 68
북유럽신화 / 69
삶을 가꾸는 글쓰기 / 84
리듬활동, 그 창조적 반복 / 92
여름
6월어울림 / 101
〈밀과 함께〉 프로젝트 / 103
조산원 교사 / 118
7월중간 매듭짓기 / 122
참빛초등 일일맛집 - 부모님 저녁 식사 초대행사 / 123
대천천 물놀이 / 132
마무리잔치 / 136
가을
9월성장 / 141
계기 수업 / 144
대천천 생태도감 만들기 / 148
주기집중 - 말과 글 / 154
생활교과 - 손공예 / 160
10월수확 / 164
참나무 이야기 - 도토리묵과 참나무잎 방석 만들기 / 166
주기집중 - 수와 셈 / 176
가을들살이 / 180
겨울
11월나눔 / 187
사과잼과 감말랭이 만들기 / 188
나눔수업 / 193
주기집중 - 다문화 / 199
주기집중 - 예술 / 202
산책, 집짓기 / 208
12월 한 해 매듭짓기 / 216
김장, 텃밭 갈무리 / 217
마무리 잔치 / 223
리듬이 있는 삶 - 자연스러움에서 자유로움으로 / 228
Ⅱ. 참빛학교 교과과정에 담긴 교육철학
더불어 행복한 삶을 가꾸는 교육 / 236
교육의 본질을 찾아서 / 236
교육을 통해 행복에 이르는 길 / 240
더불어 행복한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 248
‘삶교과’의 의미 / 248
‘삶교과’의 구성과 조직의 원리 / 249
더불어 행복한 삶을 가꾸는 교사 / 274
교사는 어떤 사람인가? / 274
책을 내며...
이 책은 부산참빛학교 초등과정에 다니는 다섯 아이의 사계(四季를 담고 있습니다. 그 아이들이 1년 동안 배움을 일구어가면서 자라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한 그루의 나무가 자기 자리에 점차로 뿌리 내리고, 계절의 흐름에 따라 때맞추어 잎과 꽃을 피우고 열매 맺고 낙엽을 떨구는 순환을 통해 무럭무럭 자라듯이, 우리 아이들도 그렇게 자랍니다. 그렇게 자라면서 내면에는 세상에 하나뿐인 모양의 나이테를 옹골차게 만들어가지요.
이 책은 “아이들이 스스로 내면의 힘을 키우고 자신의 호기심과 관심에 따라 각자의 배움을 일구어가도록 돕는 것”이 교육이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자연과 더불어 자유롭게 자라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관찰한 기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교육을 지향하는, 부산참빛학교는 2011년 3월 화명동에서 여섯 명의 초등 아이와 함께 개교한, 이른바 ‘대안학교’입니다. 표면적으로는 조촐해 보이지만, 그 시작에는 100여 명에 이르는 분들의 관심과 도움이 있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을 고민하며 실천해 오신 분들과 화명동에서 마을공동체를 일구고 계시던 분들이 참빛학교가 문을 열고 운영되는 데에 물심양면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렇게 십여 년이 흐르는 동안, 처음에 입학했던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고 고등학생이 됨에 따라 중등과정과 고등과정이 차례로 개설되어 현재는 초중고 12년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 새로운 아이들이 입학해서 학급수도 늘어나고 학사도 확장 이전하는 과정을 겪었습니다. 참빛학교는 특정한 가치나 이념을 내세우기보다는 오히려 교육의 참된 본질에 더 천착하면서 진정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고 실현하는 데에 집중해왔습니다. 그러한 참빛학교 교육철학의 근본은 학교 이름에 잘 담겨있습니다. 참빛학교의 교육은 아이를 그 자체로 온전히 ‘참빛’을 지닌 존재로 보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아이를 미성숙한 존재로 보고, 가르쳐야 할 대상으로 여기는 관점과는 정 반대에 있습니다. 아이를 자신의 배움을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