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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초의선사의 다도(茶道 연구
저자 박동춘
출판사 조계종출판사
출판일 2023-04-24
정가 28,000원
ISBN 979115580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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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의 글 |
초의차, 그 오묘함의 근원을 찾아서

Ⅰ. 들어가며

Ⅱ. 초의선사의 생애

1. 삶의 자취
1 출가
2 사승 관계
3 서상수계
2. 저술
1 선리(禪理
2 시문(詩文
3 다서(茶書
4 기타
3. 초의선사의 유품 목록
1 「서책목록(書冊目錄」
2 「첩책목록(帖冊目錄」
3 「주련목록(柱聯目錄」
4 「명한시초(明翰詩抄」
5 「산업물종기(産業物種記」
6 「선사답기(先師畓記」
4. 경화사족과 교유 확대

Ⅲ. 조선 시대 차 문화의 흐름

1. 조선 전기
2. 양난 이후
3. 조선 후기

Ⅳ. 초의선사의 차 문화 중흥 요인

1. 초의차 제다법의 완성
2. 탕법의 확립
3. 장다법 연구

Ⅴ. 초의차를 애호한 경화사족 및 중인들

1. 경화사족
1 추사 김정희
2 산천도인 김명희
3 유산 정학연
4 금령 박영보의 「남다병서」
5 자하 신위의 「남다시병서」
2. 초의차를 애호한 중인
1 소치 허련
2 치원 황상
3 호산 조희룡

Ⅵ. 초의선사의 다도 사상

1. 다삼매(茶三昧
2. 전다삼매(煎茶三昧

Ⅶ. 초의선사의 다도 계승

1. 범해의 초의 다도 계승
1 범해의 다도 체계
2 범해의 「초의차」
3 범해의 「다약설」
4 범해의 「다구명」
5 「다가」와 대둔사 다도
6 범해의 「적다」와 「제다」
2. 금명의 법계와 다도
1 금명의 법계
2 금명의 다도
3. 응송 박영희의 초의 다풍 계승
1 응송의 발자취
2 사승 관계
3 응송의 다도 및 전승

Ⅷ. 나오며

참고문헌
<부록 1> 초의 연보
<부록 2> 박영보 「남다병서」 원문 및 번역문
<부록 3> 신위 「남다시병서」 원문 및 번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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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최고의 ‘초의 사상’ 연구서

우리나라에 차가 소개된 시기는 대략 6세기 말에서 7세기 무렵으로 추정한다. 특히 당(唐을 왕래한 승려들이 적극적으로 차를 유입했다. 10세기 말경에 이르면 외래문화인 차 문화가 고려인의 기호와 풍토를 함의한 우리 차 문화로 발전하였다. 고려 시대는 우리 역사에서 차 문화가 가장 융성했던 시기인데, 왕실 귀족과 승려들이 차를 향유하며 다사(茶事를 주도하였다. 문예적 안목이 높았던 고려의 음다층은 세련되고 예술적인 고려만의 차 문화를 완성했다. 그러나 조선 시대에 이르러 차 문화는 쇠락의 길로 접어든다. 불교를 배척했던 조선의 지배층은 차가 불교문화를 상징한다는 인식으로 멀리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차는 극소수의 수행승들 사이에서나 그 명맥을 잇게 되었다.

이것이 조선 후기 초의선사의 등장으로 일변하기 시작했다. 초의는 차의 이론을 정립하고 선대의 제다법을 복원하여 초의차를 완성하였다. 당시 중국차만을 알고 있던 지식인들에게 우리 차의 우수성을 인식시켰다. 초의는 자신이 만든 초의차를 통해 조선 후기 유학자들과 교유하며 차에 대한 관심과 애호를 끌어내어 조선 후기 차 문화 중흥을 도모했다.
이 책은 이러한 초의의 생애, 수행, 저술을 심도 깊이 연구하고, 조선 후기 차 문화를 중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상세히 파헤쳤다. 또한 초의가 정립한 제다법, 탕법, 장다법을 통해 그만의 다도 사상을 살폈다.

초의가 당시 한양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경화사족(京華士族들과 교유하며 음다 기층을 확보해 간 과정을 보여주고, 끽다거(喫茶去의 선다전통을 이은 초의차가 누구에게로 계승되었는지 규명하여 초의차 계보를 알게 한다.『동다송』, 『다신전』, 『일지암시고』 등과 초의에게 보낸 유학자들의 간찰, 초의와 교유했던 인사들의 문집을 기본자료로 활용하고 저자가 발굴해낸 초의선사의 유품 목록인 『일지암서책목록』을 통해, 초의의 구체적인 다도 사상을 밝혔다. 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