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두 얼굴의 미국과 한국전쟁 (개정판
저자 오로지, 남호정
출판사 휴앤스토리
출판일 2023-05-11
정가 15,000원
ISBN 9791189254841
수량
추천사
머리말

1장 억압되는 정보들
2장 한국전쟁의 수수께끼
3장 한국전쟁의 의혹
4장 동유럽의 공산화
5장 베트남 전쟁: 또 하나의 이상한 전쟁
6장 중국의 공산화
7장 38선 획정의 비밀
8장 전쟁 과정
9장 전쟁계획의 치명적인 결함
10장 휴전협상의 지연
11장 김일성은 어떻게 북조선의 지도자가 되었나?
12장 미국은 왜 이승만을 택했는가?
13장 한국전쟁의 큰 그림
14장 돈으로 살 수 있는 최고의 적
15장 볼셰비키 혁명과 월스트리트
16장 양쪽을 조종하다
17장 딥스테이트
18장 외교협회
19장 미국의 전쟁범죄
20장 전쟁의 공식

맺는말
주요사건 연표
참고문헌
찾아보기
한국전쟁, 진실된 접근과 관찰이 필요하다

1950년 6월 25일 그날로부터 70년이 지났지만 한국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비단 종전선언이 이루어지지 않아서만은 아니다. 내전의 역사는 세대를 넘어 반세기가 지난 현재까지도 한국 사람의 정신에 깊은 상흔으로 남아있다. 이런 연유로 한국전쟁은 오랜 시간 다양한 학술연구의 주제가 되었다. 본문에 인용된 말처럼 이 분야의 연구는 ‘포화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한국전쟁을 주제로 책을 집필하게 된 이유는 ‘진실된 접근과 관찰의 필요성’이라고 한다.

저자는 한국전쟁이 단순 내전이 아니라고 설명하며 한국전쟁의 왜곡된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많은 역사적 정보와 문서, 관련인들의 진술과 권위 있는 학자의 의견을 제시한다. 하지만 보는 이에 따라서는 저자의 의견에 동의할 수도, 혹자는 이 이야기를 흔한 가십거리 음모론으로 여기거나 모함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믿고 있던 오해와 안 적 없는 진실이 뒤섞인 오늘날, 저자가 바라는 것은 우리가 한국전쟁의 이면을 제대로 알고 트라우마를 치료해 같은 비극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다.

책 속에서

현재 우리의 사회와 문화 그리고 정치면에서 아마도 가장 돋보이는 특성은 우리 자신을 좌와 우 혹은 진보와 보수로 구별 짓는 고정관념(혹은 강박관념일 것이다. 심지어 코로나 전염병 같은 과학과 수치의 문제에 있어서도 좌와 우라는 정치적 대결 구도에 갇힌 반응을 볼 때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한국 사람들에게 6·25전쟁이란 뼈아픈 경험은 70년이 지난 지금도 좌아니면 우라는 이분법적 사고방식이 마음 깊숙이 새겨진 트라우마로 남아있다. 마치 충격적인 경험으로 마음의 상처를 깊이 받은 사람이 평생 고생하듯이, 지울 수 없는 전쟁의 충격은 오늘날까지 이성적 판단을 어렵게 만든다. 우리 한국 사람은 치유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전쟁에 대한 진실된 접근과 관찰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 머리말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