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일러두기
헤겔 예술철학 1826년 강의
소개글
감사의 말
알림글
도입부
a. 예술철학에 대한 의구심
b. 예술의 내용 또는 궁극목적에 관한 여러 가지 상념들
a 자연의 모방
b 열정들의 환기
c 도덕적 목적
d 역사적인 것
분류
1. 일반부분
a. 미 이념 자체와 그것의 더 자세한 규정들
b. 그 형식들에서의 미 이념
2. 특수부분
제1부 또는 일반부분
제1장
I. 이념 일반과 이념상
1. 이념 일반
2. 이념상
II. 예술미의 더 자세한 규정
1. 그 객관성에서의 예술미: 우리는 예술미 그 자체, 예술미의 본질적 측면들을 점검해야만 한다
1 형식적 개념
2 행위
a. 특유의 자립성
b. 상황
a 물리적인 것으로서의 충돌
b 자연적인 것으로서의 충돌
c 세 번째 모순, 자연이 된 불의
d 인간 행위에 의한 충돌
c. 상황에 대한 반작용
3 성격 또는 인간
4 외적 규정성의 구체적인 것
2. 그 주관성에서의 예술미: 예술가 속에 있는 한에서의, 창조적 주체 속에 있는 그대로의, 그러니까 아직 나오지 않은 한에서의 예술작품
제2장: 미 일반이 현상하는 보편적 방식들 또는 미의 특수한 형식
I. 상징적 형식, 형태화
1. 배화교적 직관
2. 인도적 직관
a. 주관적 형태
b. 원초적 자연대상들을 의인화하기
c. 형상으로 나타난 사고
d. 순수한 사고의 출현
3. 이집트적 직관: 그 자체로서의 상징
4. 정신적인 것과 감각적인 것의 구분
a. 유대적 직관: 자연적인 것의 폄하
b. 오리엔트 범신론
c. 의미와 형태의 자유화
첫 번째 관계: 이솝 우화, 비유담, 교훈담
두 번째 관계: 수수께끼, 알레고리, 은유
부록
II. 고전적 형식, 형태화
III. 낭만적인 것
1. 자기 자신으로 있는 정신의 내면성
a. 그리스도의 역사
b. 고통을 통한 화해(마리아
c. 공동체의 설립(순교자들, 성인전들, 기적들
2. 개인들 내 정신성의 긍정
헤겔 미학강의의 본래 모습을 담은
1826년 강의필기록의 섬세한 번역!
헤겔 철학은 정신현상학, 자연철학, 논리학, 철학백과, 법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철학사, 예술철학을 아우르며 당대를 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헤겔은 베를린대학 재직 시기인 1818-1831년에 철학에 대한 여러 강의들을 진행하였다. 그는 생전에 이 강의들을 책으로 출간하려고 계획했지만, 1831년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그의 사후에 지인과 제자들이 강의들을 깔끔히 손질하여 출간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출간된 이른바 헤겔의 법철학, 역사철학, 종교철학, 예술철학 강의 문헌에는 헤겔 사유의 변화와 발전의 궤적을 상세히 추적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이 발간본들은 헤겔 강의들의 원서로 후대에 전수되었을 뿐만 아니라 범세계적으로 확산, 수용되어 왔다.
반면 최근까지 발간이 이뤄지고 있는 미학강의 필기록들에는 헤겔이 강의에서 설명하고 강조한 바들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필기록들은 예술에 관한 헤겔 사유를 직접적으로 전달해 주므로, 헤겔 미학강의의 본래 모습을 담고 있는 새로운 원전으로서의 가치가 있다. 또한 다양한 연도의 강의필기록은 헤겔 사유의 발전과 변화를 추적할 수 있게 하며, 헤겔이 마지막 강의 때까지 고민하고 숙고한 바가 무엇인지를 시사한다. 이 책은 폰 데어 포르텐이 작성한 1826년 미학강의 필기록을 번역한 것으로, 헤겔 미학의 본래 모습을 추적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번역자인 권정임 강원대학교 미술학과 교수는 독일 보훔대학과 헤겔 아카이브, 하겐대학에서 안네마리 게트만-지페르트 교수의 지도 아래 여러 프로젝트에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고, 하겐대학에서 헤겔 미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헤겔에 관한 다수의 국내외 연구들이 있으며, 2004년에는 독일 주어캄프사의 1826년 헤겔 미학 강의필기록 편찬에도 참여하였다. 한국미학예술학회 회장 역임과 헤겔학회 편집위원 등의 활동을 통해 국내 미학, 예술학 발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