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잡고 국어수업’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1부. 소설 창작 수업, 왜?
1. 학생에서 작가로, 단편소설 창작하기
2. 소설 창작 수업의 현실적 어려움
3. 재미있고 유용한 소설 창작
2부. 소설 창작 수업, 어떻게?
수업 사례 1 (22차시 수업안
모두 작가가 되는 단편소설 창작 수업 _윤수란
수업 개요
(1단계 놀이로 창작 준비하기
1. 창작 동기 유발하기
2. 상상력 놀이로 창작 준비하기
3. 개연성 놀이로 창작 준비하기
(2단계 상상의 나래 펼쳐 이야기 구성하기
4. 픽사 피치로 이야기 구성하기
5. 시놉시스 구성하기
6. 인물 창조하기
(3단계 작가처럼 소설 쓰기
7. 초고 쓰고 합평하기
8. 멘토 작품 분석하기
9. 2고 작성하기
10. 오탈자 정리하고 소설 완성하기
(4단계 독자 되어 작품 공유하기
11. 함께 읽기
12. 출판기념회 하기
수업 사례 2 (6차시 수업안
웹소설 쓰기 수업 _김병섭
수업 개요
1. 웹소설 쓰기 수업을 위한 준비
(1 소설 수업, 재밌게 하기
(2 학생들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학습지 만들기
(3 수행평가 기준안 만들기
(4 학생의 자발성을 끌어내는 수업 기획
2. 웹소설 쓰기 수업
(1 동기 유발과 학습지 안내
(2 학습지 완성하기
(3 학생들과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방법
(4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을 대하는 방법
(5 수행평가 기간 중 결석한 학생들을 도와주는 방법
(6 댓글 쓰기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수업 사례 3 (4차시 수업안
모둠으로 연재소설 쓰기 _최인영
수업 개요
1. 차시별 수업 과정과 방법
1차시 - 모둠 만들기
2차시 - 창작 계획서 작성하기
3차시 - 엮어서 책으로 만들기
4차시 - 삽화 그리고 표지 만들기
2. 배움과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
3. 출력해서 책으로 만들기
4. 글쓰기 윤리를 어떻게 가르칠까?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아름다운 국어수업
‘손잡고 국어수업’ 시리즈
이 시리즈의 출발은 ‘고교학점제’였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준비가 부족했던 때, 교사들이 저마다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수업안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수업 교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거기서 출발한 논의가 ‘국어수업의 본질’로까지 이어졌다. 결론은, 교사들이 수업에 대한 철학이나 의미를 제대로 알아야 그 수업의 방향성을 올바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손잡고 국어수업’ 시리즈는 더 나은 국어교육을 바라는 국어교사들이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국어수업 안내서’이다. 이 시리즈의 책들은 앞선 결론을 바탕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했다. 1부 ‘왜?’에서는 국어교사의 관점에서 그 수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의미를 밝히고, 2부 ‘어떻게?’에서는 학생들의 삶과 연계되는 다양한 국어수업 사례를 제시한다. 재밌고 의미 있는 수업,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수업, 현재와 미래에 학생들이 좀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수업, 교과서와 시험을 넘어 인간적 성숙을 도모하는 수업 등을 실천해 온 국어 교사들의 수업 사례들을 바탕으로 ‘더 나은 국어교육’의 길을 열어갈 것이다.
이제 첫 권이 출간되었고 ‘소설 읽기 수업’, ‘비문학 엮어읽기 수업’ 등이 출간 준비 중이다. 이 시리즈가 언제 끝날지, 몇 권까지 나올지 지금으로서는 확실하지 않다. 아무쪼록 그 길에 많은 선생님들이 손잡고 함께하기를 바란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