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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유튜브, 온라인 매체와 참여 문화 - 방송문화진흥총서 225 (양장
저자 진 버지스, 조슈아 그린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3-04-25
정가 33,000원
ISBN 9788946074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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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판 서문
감사의 글
옮긴이 서문

1장 _ 유튜브는 어떻게 중요해졌는가
기원 | 플랫폼 사업 | 유튜브 연구 | 참여 문화의 정치

2장 _ 유튜브와 매체
유튜브를 프레이밍하기 | 사회적 우려와 매체 공황 | 유튜브와 유명세 문화 | 일상 동영상의 의미 변화 | 저작권을 둘러싼 전쟁 | 유튜브 주류 매체

3장 _ 유튜브의 인기 문화
인기에 대한 설명 | 유튜브 플랫폼은 인기를 어떻게 만들어내는가 |두 개의 유튜브: 기존 콘텐츠와 사용자 창작 콘텐츠 | 영상 클립과 인용: 기존 매체 콘텐츠 활용 | 보드빌에서 브이로그로: 사용자 창작 콘텐츠 | 업로더의 정체를 파악하기: 프로와 아마추어의 구분을 넘어서 | 영상과 시청에서 채널과 구독자로

4장 _ 유튜브 공동체
후원자로서 플랫폼 | 혁신가로서 유튜버 | 다른 이들과 함께 학습하기 | 유튜브 공동체 내부의 논란들

5장 _ 유튜브의 문화 정치
다양성과 문화 시민권 | 세계화와 현지화 | 문화 저장고로서 유튜브

6장 _ 유튜브의 상충되는 미래
이제는 누가 미안한가? | 생산적인 긴장, 계속되는 도전

주석
참고문헌
찾아보기
온라인 매체, 유튜브를 분석하다

유튜브가 서비스를 시작한 2005년에서 17년이 지난 현재, 유튜브 같은 온라인 매체와 디지털 플랫폼을 제외하고는 뉴스와 광고를 전달하기 어려워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지금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거대한 영향력을 가진 매체가 되었지만 이렇게 되기까지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유튜브만의 구조와 문화를 만들었다. 이 책은 유튜브 초기부터 관찰 및 분석한 초판(2009년의 2판(2018년을 번역한 것이다. 2009년 발행된 초판은 디지털 매체로서 유튜브에 관한 정밀한 연구를, 2판은 그러한 관점을 유지하면서 그간의 변화와 업데이트된 사례를 담았다. 이 책은 유튜브를 통시적 차원에서 다루면서 양적·질적 방법을 모두 활용해 포괄적 범위에서 연구하고 있다.

참여와 창의성, 지금의 유튜브를 만든 두 개의 축

이 책의 중요한 주장 가운데 하나는, 유튜브는 참여 문화와 함께 진화해 왔다는 것이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규정하는 진정성, 창의성, 일상성과 같은 특징은 유튜브의 고유한 사용 문화라고도 할 수 있다. 이를 상징하는 장르가 바로 일상 브이로그이다. 일상 브이로그는 특별한 기술 없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유튜브의 대표적인 장르가 되었다. 유튜브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고, 사용자(창작자는 콘텐츠를 만들어 유튜브에 올렸고, 콘텐츠를 시청하고 댓글을 다는 수용자(구독자가 유튜브의 고유한 사용 문화를 구성했음을, 저자들은 여러 사례를 통해 밝히고 있다.

유튜브는 어떻게 지배적인 매체가 되었는가

유튜브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고 지배적인 플랫폼이 된 이유로 일반 사용자 개인이 만든 자기표현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와 주류 매체의 인기 있는 대중적인 콘텐츠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게 되면서부터라고 저자들은 주장한다. 유튜브가 처음부터 상업적인 기업이었고, 동시에 보통 사람들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고안된 플랫폼이었다는 것만큼이나, 포용적이면서 상업적인 양면성 또한 유튜브가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