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독교 학교 교육론
저자 박상진
출판사 예영커뮤니케이션
출판일 2006-09-05
정가 14,000원
ISBN 9788983504081
수량
목차
머리말
1부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제1장 왜, 기독교학교인가
1. 또 하나의 학교?
2.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3. 기독교학교의 필요성
4. 기독교 학교의 가능성
5. 나가는 말
& 토의문제
제2장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1. 기독교대안학교의 성격
2.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3.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4. 기독교대안학교의 독특성
5. 학교로서 기독교대안학교
6. 한국의 기독교대안학교
7. 기독교대안학교의 교사
8. 나가는 말
& 토의문제
제3장 하나님 나라와 기독교학교교육
1. 기독교교육의 목적
2. 하나님 나라와 기독교교육
3. 교육의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 운동:
공교육에 대한 교회의 책무성
4. 나가는 말
& 토의문제
2부 기독교학교교육의 기초
제4장 기독교세계관과 기독교학교교육
1. 기독교세계관이란?
2. 기독교세계관과 학교교육
3. 기독교적 인간관과 교육
4. 기독교적 지식관과 교육
5. 나가는 말
& 토의문제
제5장 기독교사의 소명과 역할
1. 소중한 이름, 기독교사
2. 기독교사는 누구인가?
3. 그 부르심
4. 부르심을 위한 공동의 노력
5. 나가는 말: 부르심에 대한 순종
& 토의문제
제6장 한국교회 역사 속에서의 기독교학교교육
1. 한국 근대 교육사와 기독교학교
2. 기독교학교의 설립
3. 기독교학교의 건학이념
4. 기독교학교에 대한 일제의 탄압
5. 기독교학교의 교과목을 통한
민족교육과 항일운동
6. 나가
출판사 서평
오늘날 한국의 교육은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학교폭력, 조기유학, 입시지옥, 교실붕괴,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는 학생들의 자살 등이 고통당하는 교육의 아물지 않는 증상들이다.
이 책은 이런 고통 가운데 있는 교육현실에 대한 아픔에서 시작된다. ‘기독교학교교육론’은 교육의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해 기독교사로서, 학부모로서, 학교설립자로서, 목회자로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안내한다. 또한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개론서로서 최근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기독교대안학교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나 지원이 실천을 따라가지 못하고...
오늘날 한국의 교육은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학교폭력, 조기유학, 입시지옥, 교실붕괴,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는 학생들의 자살 등이 고통당하는 교육의 아물지 않는 증상들이다.
이 책은 이런 고통 가운데 있는 교육현실에 대한 아픔에서 시작된다. ‘기독교학교교육론’은 교육의 영역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해 기독교사로서, 학부모로서, 학교설립자로서, 목회자로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안내한다. 또한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개론서로서 최근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기독교대안학교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나 지원이 실천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을 바라보며 공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을 포함하여 그 실천의 견고한 기초를 확립한다.
이 책이 하나님의 비전을 향해 눈을 열어 가슴 벅찬 새로운 교육을 바라보게 하고, 기독교학교교육 현장에 있는 이들에게, 공부하는 기독교교육학도들에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독교학교교육으로 나아가는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