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빙하기 : 그날 이후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 - 지양어린이의 세계 명작 그림책 81 (양장
저자 하이로 부이트라고
출판사 지양어린이
출판일 2023-04-25
정가 17,500원
ISBN 9788983097354
수량
역사와 예술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빙하기』는 ‘리오 핀투라스’, ‘라스코’, ‘알타미라’ 등 구석기시대 동굴 유적에서 발견된 벽화의 기원을 상상하며 글 없는 그림으로 펼쳐낸 이야기입니다.
인류는 끊임없는 호기심과 모험으로 생존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진화를 거듭해 왔습니다. 어느 날 지적 호기심이 왕성한 새로운 세대가 나타났고, 자연과 투쟁하는 부족의 삶의 기록을 동굴벽화로 남겼습니다. 동굴벽화의 전통은 훗날 이야기, 주술, 장식 등으로 인류의 문화적 활동 영역을 넓혔고, 그림문자로 발달해 문명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어린이책 평론가 벳시 버드는 ‘스쿨 라이브러리 저널’에 쓴 『빙하기』 서평 말미에 이렇게 썼습니다.

“유발 하라리는 저서 『사피엔스』에서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가장 뚜렷한 특징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능력을 강조했다. 인간은 거대한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을 모아 도시국가를 세웠고, 종교와 화폐 시스템, 철학 같은 것들을 만들어 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어쩌면 관찰력 뛰어난 한 어린이로부터 비롯되었는지도 모른다. 자녀에게 만물의 기원에 관해 가르쳐주고 싶다면 이 그림책은 다른 논픽션 책들보다 더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뷰티풀!”

모든 것의 기원이 된 이 그림책의 주인공은 여자아이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2013년 미국의 고고학 연구팀이 여러 동굴벽화에 담긴 수많은 손자국들을 분석한 결과 동굴벽화의 75%는 여성이 그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인류 문명의 태동기에 폭넓게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모계사회의 시원을 암시하는 이 그림책의 묘사는 이러한 고고인류학적 근거에 바탕을 둡니다.

작업 기간 4년에 걸친 대작 - 스페인 서점대상 수상

이 그림책 『빙하기』는 선사시대 인류의 삶을 고고인류학적 고증으로 재현해낸 대작으로, 대부분 글 없이 그림만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큰 판형으로 제작된 이 그림책은 고화질 다큐멘터리 영화를 옮겨놓은 듯 웅장하고, 정교한 그림들이 우리의 두 눈을 사로잡으며, 마치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