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 :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들의 비밀
저자 김한진
출판사 책장속북스
출판일 2023-03-30
정가 19,000원
ISBN 9791191836202
수량
추천사
프롤로그 배움은 아이들이 선택할 때 이루어진다

PART 1. 왜 하필 보드게임일까?

보드게임 안에 특별한 것이 숨어 있다
보드게임은 시스템이다
보드게임은 체험이다
보드게임은 공평하고 자유롭다
보드게임은 마음의 문턱을 넘게 한다
보드게임은 학생 아닌 그 아이를 만나게 한다
보드게임은 아이들에게 문화를 만들어 준다

PART 2. 보드게임으로 아이의 ‘지능지수’ 높이기

■ 수학 능력
수학과 친해지기 <크로싱>
숫자 익히기 <아이씨 텐>
수 세기 능력 <다빈치 코드>
수학적 사고력 <수모쿠>

■ 언어 능력
책을 통한 핵심 파악 능력 <독서질문카드>

■ 학습 능력
학습을 위한 전략적 사고 <당나귀 다리>
지루하지 않게 반복하는 능력 <트랩워드>

■ 감각 능력
소근육을 사용하는 능력 <스틱스택>

PART 3. 보드게임으로 아이의 ‘감성지수’ 높이기

■ 자신에 대한 이해
나를 이해하는 능력 <알려줘 너의 TMI>
나를 존중하는 능력 <자아선언문>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 <딕싯>

■ 타인에 대한 이해
감정을 읽는 능력 <이모션 큐레이터>
공감하는 능력 <너도? 나도! 파티>
소통하는 능력 <헬로우 Q 카드>

■ 우리에 대한 이해
서로 돕는 능력 <하나비>
협업하는 능력 <재치와 눈치>

PART 4. 교실 ‘게이미피케이션’

심리적 거리감 좁히기 <아이 마음을 여는 보드게임>
나와 너를 일으키는 격려 에너지 <당신을 응원합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 <학급 회의>
발표 시간, 틀려도 괜찮아 <경험 복사하기>
협력, 기여, 그리고 책임감 <모둠 협력시스템>
쓸모와 사연을 팔아요 <알뜰시장>
함께 공부하고 배우는 관계 <멘토-멘티>
재미있게 쓰레기 줍기 <줍깅 챌린지>

PART 5. 보드게임, 하나의 문화로

보드게임을 한다? -진정한 정의 알기
보드게임 준비 단계 ?보드게임에 숨 불어넣기
보드게임 진행 단계 ?보드게임으로 문제 해결하기
보드게임을 하는 매 순간, 아이의 학습 에너지는 올라간다!
15년 차 초등교사가 증명하는 ‘자발성’의 힘!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강제적 주입’이 아닌 ‘자발적 동기’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즐거운 경험’, 그리고 그것의 ‘반복’이 추가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바로 ‘보드게임’이라는 손쉬운 도구로 해결할 수 있다. 보드게임을 하며 아이들은 선생님, 친구들과 동등한 위치의 게임 플레이어로서 참여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규칙을 따르고 상대의 수를 읽는 연습을 하며 자신만의 목표 및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운다. 더불어 아이들은 여러 번의 실패를 겪으며 좌절감에 자연스레 대응하는 노하우까지 터득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보드게임은 사회적 소통과 연결, 자연스러운 몰입까지 가능하게 한다. 게다가 구성물을 직접 손으로 만지고 움직이기에 구체적조작기에 속한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교우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역시 보드게임을 통해 그 해결점을 찾을 수 있다. 낯을 가리는 아이들은 보드게임을 통해 사교성을 기르고, 친구들과 자주 다투는 아이들은 상호 관계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를 가진다. 이렇듯 아이들은 보드게임을 통해 지능지수, 감성지수와 더불어 전반적인 사회성까지 기를 수 있다.

지능지수, 감성지수를 높이고 변화를 이끄는 시스템
놀면서 똑똑해지는 24가지 게임 활동&사례 소개
보드게임 이미지 가이드, 활동지 등 다양한 교육자료 제공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왜 하필 보드게임일까?>에서는 보드게임만의 고유한 특성을 제시하며 교육 매개체로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2·3장에서는 아이의 개인 성향, 능력 및 다양한 상황에 걸맞은 각각의 보드게임을 소개하고, 그 사례를 풀어내 효과를 입증한다. 특히 <2장. 보드게임으로 아이의 지능지수 높이기>에서는 수학·언어·학습·감각 능력의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수 세기 능력은 <다빈치 코드>, 책을 통한 핵심 파악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