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중세, 르네상스 시대
1. 클래식 음악의 시조 그레고리오 성가
I. 그레고리오 성가의 역사와 기보법
1. 그레고리오 성가는 가톨릭교회의 전통 전례음악
2. 그레고리오 성가의 유래와 네우마 기보법
3. 그레고리오 성가의 전파와 의미
Ⅱ. 그레고리오 성가의 음악적인 면
1. 그레고리오 성가의 음악적 특징
2. 최초의 기보법 네우마
3. 네우마 악보 간단히 읽기
2. 모테트, 폴리포니 예술의 꽃
I.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오르가눔으로(모노포니에서 폴 리포니로 -새로운 음향의 세계에 눈뜨다
II. 모테트는 폴리포니의 꽃
1. 오르가눔에서 모테트로
2. 중세에서 초기 르네상스의 모테트
3. 후기 르네상스(16세기의 모테트, 폴리포니 예술의 최고 전성기
4. 바로크 시대 이후의 모테트(17~21세기
3. 15~16세기 기악 연주의 묘미, ‘즉흥 자유장식 연주’
I. 르네상스 시대의 악기
II. 15~16세기 기악곡의 즉흥 자유장식 연주(free ornamentation
1. 르네상스 시대의 즉흥연주
2. 즉흥 ‘자유장식’의 기법, 디미누션(diminution
4. 16세기 아카펠라 중창곡의 유행, ‘마드리갈’
I. 마드리갈의 원조 이탈리아 마드리갈
II. 오늘날에도 즐겨 노래하는 영국 마드리갈
제2부 바로크 시대
5. 바로크 소나타, 고귀한 품격
I. 소나타의 기원
II. 품격 있는 바로크 소나타
1. 바로크 소나타의 두 가지 스타일 ‘소나타 다 카메라’와 ‘소나타 다 키에사’
2. 바로크 시대의 최고 인기 실내악 장르 ‘트리오 소나타’
6. J. S. 바흐는 왜 위대한가
I. 모범적인 삶과 위대한 업적
1. 독일 음악계의 명문가에서 태어나다
2. 모범적인 가정을 꾸리다
3. 부인도 모범적인 현모양처였다
4. 바흐는 자녀들에게 음악을 직접 가르쳤고, 그중 4명의 아들이 음악사에 족적을 남겼다
5. 시대를 초월한 가장 영향력 있는 작곡가다
II. 바흐의 약력 및 특별히 더 유명한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