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 아띠쌰 존자의 약전
· 『보리도등론』과 『보리도등론난처석』 해제
· 『보리도등론』의 티베트어 원문과 한글 번역
보리도등론난처석
귀경게(歸敬偈와 저술의 동기
1편 삼사(三士의 정의
2편 상사(上士의 바라밀다승
1장 상사(上士의 바른 방편
1. 삼보에 귀의하기
2. 삼보에 공양하기
3. 삼보에 귀의하는 법
2장 원보리심과 행보리심
1. 보리심의 일으킴
2. 원심(願心의 가르침
3. 행심(行心의 가르침
3장 증상계학(增上戒學을 닦는 법
1. 보살계와 별해탈계의 관계
2. 일곱 가지의 별해탈계(別解脫戒
3. 대승의 보살계(菩薩戒
4장 증상정학(增上定學을 닦는 법
1. 계학과 정학의 관계
2. 삼매의 신통력(神通力
3. 사마타(止의 행상
5장 증상혜학(增上慧學을 닦는 법
1. 위빠사나(觀의 본질
2. 방편과 반야의 쌍운(雙運
3. 사대증인(四大證因을 통한 위빠싸나(觀의 수습
4. 반야바라밀에 대한 아사리들의 견해
5. 유가수행의 핵심
6. 성언(聖言에 의한 무자성의 결택
7. 중관논사의 법통
8. 무분별의 위빠사나(勝觀의 수습
6장 오도(五道의 차제
1. 오도(五道의 행상
2. 대승(大乘의 위대함
3편 진언대승(眞言大乘의 길
1. 진언승의 뛰어난 방편
2. 진언승(眞言乘의 종류
3. 관정(灌頂과 아사리의 공경
4. 밀주(密呪에 대한 곡해
5. 관정(灌頂의 범주
6. 맺는말
낙초 ·로짜와의 발문(跋文
· 참고문헌
· 『보리도등론난처석』에 인용된 경론의 원명과 출처
· 아사리 소개
· 용어 해설
· 찾아보기
국내 최초 · 유일의 완역본으로 만나는
『보리도등론』에 대한 저자 자신의 주석서, 『보리도등론난처석』
티베트불교만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수행법인 보리도차제(菩提道次第, 람림를 꼽을 수 있다. 수행자의 최종 목표인 열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낮은 단계에서부터 높은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의 수행을 차근차근 밟아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수행자는 자신의 현재 위치에 맞는 수행을 통해 점차 높은 단계로 나아가, 궁극적으로 열반에 이를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 때문에 티베트불교에서는 보리도차제를 최고의 가르침으로 꼽는다.
현재 보리도차제 체계를 대표하는 인물로 쫑카빠를 꼽지만 쫑카빠 이전에 아띠샤(982~1054가 있었다. 인도에서 초청된 승려 아띠샤는 후기 티베트불교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인물로, 티베트에서는 ‘대은인(大恩人’이라는 뜻을 가진 존칭, ‘조오제(Jo bo rje’로 불린다. 티베트 랑다르마(799~842 왕의 불교 탄압 이후 쇠퇴하고 있던 티베트불교의 부흥을 위해 티베트로 온 아띠쌰는 13년간 티베트에 머물면서 후기 인도불교의 사상은 물론이고, 올바른 수행의 길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바로 68구의 게송으로 된 『보리도등론』이었다. 후기 인도불교의 사상은 물론이고, 현교와 밀교 양측의 견해와 가르침을 모두 녹여내어 서로를 무시하거나 배격함 없이, 그 둘을 함께 닦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티베트불교는 ‘현밀쌍수’의 불교로 발전하게 되었다.
하지만 『보리도등론』에 담긴 심오함에 비해 글이 너무 간략하기 때문에 그 뜻을 충분히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다. 『보리도등론』에 대한 대표적인 주석서만 꼽아보아도 15종에 이르는 까닭이다. 하지만 수많은 주석서 가운데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주석서이자 최고의 주석서는 바로 아띠쌰 본인이 남긴 주석서 『보리도등론난처석』이다.
『티베트어 원전 완역 보리도등론난처석』은 티베트불교 최고의 수행서인 『보리도등론』에 대한 주석서 『보리도등론난처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