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옮긴이 서문
1장 연극의 기원에서 바로크 연극까지
연극의 뿌리 | 고대 그리스의 드라마와 공연 형식 | 고대 로마의 드라마와 연극 | 아시아의 전통극 | 중세의 종교극과 세속극 |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시대의 드라마와 연극 | 코메디아 델라르테 |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 영국의 드라마와 연극 | 이탈리아와 독일의 바로크 연극 | ‘황금세기’ 스페인의 드라마와 연극 | 프랑스 고전주의 드라마와 연극
2장 시민사회 시대의 연극
시민극의 탄생 | 18세기 유럽의 희극 | 유랑극단에서 상설극장으로 | 슈투름 운트 드랑 시대의 드라마 | 독일 고전주의 드라마와 연극 | 유럽 낭만주의의 드라마와 연극 | 빈의 궁정극장과 민중극 | 왕정복고에서 혁명 발발 전까지의 독일 드라마 | 시민계급의 연극계 접수 | 자연주의 드라마와 연극 | 러시아 사실주의 드라마와 연극 |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드라마
3장 20세기 독일어권 연극
막스 라인하르트의 연극 | 표현주의 드라마와 연극 | 바이마르 공화국의 시대극과 민중극 | 에르빈 피스카토어의 정치극 |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극 | 국가사회주의 드라마와 연극 | 망명 시기 드라마와 연극 | 전쟁 직후의 연극 | 독일민주공화국의 드라마와 연극 | 재건 시기 독일연방공화국의 연극 | 드라마의 정치화: 비유극-기록극-비판적 민중극 | 정치적 궐기의 시대 독일연방공화국의 연극 | 서방 독일어권 지역의 1970년대, 1980년대 드라마와 연극 | 정상성의 종말: 1990년 이래로 연극의 몇 가지 전개과정
4장 아방가르드 연극
1900년도경의 연극개혁 | 이탈리아 미래파의 연극 구상 | 러시아 미래파의 드라마와 연극 | 러시아 혁명의 연극 | 추상적 그리고 기계적인 연극 |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에서의 연극적 요소들 | 앙토냉 아르토의 잔혹연극 | 리빙 씨어터와 오프-오프-브로드웨이 운동 | 예지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 유제니오 바르바와 오딘 극단 | 피터 브룩의 단순한 연극 | 아리안 므누슈킨과 태양극
책 속에서
고대 이후 처음으로 다시금 직업배우들이 있었다는 것은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 연극의 전성기에 중요한 의미를 가졌다. 이미 15세기 중반에 ‘평범한 농민들’이 악사나 연기자로 활동하는 것을 금지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경작에 비해서 덜 노동집약적인 축산으로 농업이 재편되는 과정에서 수많은 경작지의 일꾼들이 일터를 잃게 되자, 그들은 연극 공연을 통해서 생계를 꾸려 나가고자 했다. 매우 불안정하고, 유랑생활을 금지하는 엄격한 법률에 때문에 언제나 위협받는 생활 속에서 그들은 권력자들에게 몸을 위탁했다. 기록에 따르면 이미 16세기 중반에 궁정과 명문귀족들에 예속되어 그들의 보호를 받았던 극단들에 대한 보고 내용을 담은 기록들이 있었다. 극단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엘리자베스 여왕 1세의 통치 기간에는 150개 이상의 전문 유랑극단들이 활동했다. 사회적 명망이 커지면서 시민계급도 점차 연극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당시의 시민계급은 일반적으로 이전 시대의 시민계급보다 훨씬 더 높은 교양을 갖추고 있었으며, 자본주의적 경제 운용에 대한 지식을 함께 가지고 있었다. 그러한 영향을 받아서 주식회사 형태의 극단들이 생겨났다. 주연급 배우들은 주주로서 무대공연을 통해서 벌어들이는 이익에 큰 관심을 가졌다. 그와 달리 젊은 배우나 조연급 배우들은 임금을 받으면서 연극에 종사했다. 공동 주주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금액을 극단에 지불해야만 했다. 만약 주주가 죽으면, 그 몫은 상속인에게 지불되었으며, 새로운 주주에게는 주식 구입을 제안했다. 이러한 시스템은 공동 주주와 극단을 한데 묶었기 때문에 공연의 성공에 대해서 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아주 훌륭한 수단이 되었다. 노년에 스트래트포드에 부동산과 저택을 구입하고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줄 수 있었던 셰익스피어의 경우에서 보듯이 지분에 상응해 지불되는 이익을 통해서 주주들은 부를 축적할 수가 있었다. 그와 반대로 흔히 임금을 받는 배우들의 생활은 곤궁하기 짝이 없었다. 한 극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