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한국 생활을 유익하고 재미있게 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만들어 졌으며, 이들이 한글을 익혀서 읽고 쓸 수 있는 능력과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크게 한국어의 기본이 되는 한글과 일상생활을 위한 서바이벌 한국어로 구성되어 있다.
‘한글 부분’에서는 단어를 듣고 정확하게 발음을 해 보는 것과 한글의 철자를 정확하게 읽고 쓰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고, ‘서바이벌 한국어’부분에서는 대화를 통해 간단한 표현을 익힌 후 그것을 외워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그림 자료와 번역을 통하여 한국어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1장에서는 한글의 창제원리를 비롯해 한글의 전반적인 이론을 간략히 소개하고,
2장에서 기본모음과 자음, 복합모음과 받침을 익히도록 하기 위해 단어를 그림과 함께 보여 주어 듣고, 읽고 쓰는 순서를 갖게 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한글의 기초를 익히도록 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익힌 것을 기초로 한국 생활에 기본이 되는 인사말과 자기소개, 쇼핑하기, 택시 이용하기와 같은 표현들을 익히도록 하였다.
부록으로는 학습에 필요한 단어와 표현 목록을 한국어와 영어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고, 단어와 표현이 들어 있는 그림카드를 제시해 그것을 잘라서 휴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