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욕구 코칭
저자 김현섭
출판사 수업디자인연구소
출판일 2018-05-10
정가 17,000원
ISBN 9791195810031
수량
들어가며
추천사


1장. 왜 욕구인가?

• 욕구의 중요성
욕구는 행동하게 하는 힘이다 / 욕구에서 감정이 나온다 /
욕구를 억압하면 문제행동이 나온다 / 욕구를 아는 것은 나를 아는 것이다 /
욕구를 아는 것이 진정한 상황파악이다

• 욕구란 무엇인가?
욕구는 수단 방법과 구별된다 / 욕구는 악할까? /
욕구는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2장. 성장 과정에서 욕구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으면?

• 지랄 총량의 법칙?

• 어렸을 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드러나는 증상
영아기 : 의심 불안 / 애착장애로 인한 사회성 저하 / 탐식
유아기 : 다른 사람에게 맞추어 사는 아이 / 강박 / 남탓 / 의존
유년기 : 눈치보는 아이 / 탐욕


3장. 행동 속에 숨겨진 5가지 기본 욕구

• 윌리엄글라써의 현실치료 이론
인간관, 선택 이론 / 마음을 움직이는 원리 /
욕구의 강도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 5가지 기본 욕구
1. 생존의 욕구 / 2. 사랑과 소속의 욕구 / 3. 힘의 욕구 /
4. 자유의 욕구 / 5. 즐거움의 욕구

• 자신의 욕구 알아보기 (욕구강도 프로파일

• 점수의 의미

• 욕구로 바라보는 행복과 스트레스
Tip : 욕구로 바라보는 사랑의 심리


4장. 욕구와 욕구가 만나면?

• 내 안의 욕구 딜레마

• 욕구의 높낮이로 인해 나타내는 행동 양상


5장. 욕구를 다루는 방법

• 욕구는 채워져야 한다
욕구 충족 / 타협하기 / 욕구 조절하기

• 5가지 기본 욕구 조절하기
1. 생존의 욕구 / 2. 사랑과 소속의 욕구 / 3. 힘의 욕구 /
4. 자유의 욕구 / 5. 즐거움의 욕구


6장. 갈등, 욕구 코칭으로 풀다

• 욕구 코칭의 철학
-욕구를 알아차리는 것이 가장 큰 공감법이다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다
-조절하려면 먼저 채워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아이, 산만한 아이, 자포자기한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말과 행동이 다른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행동과 감정 속에 숨어있는 욕구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나도 내 마음이 잘 이해가 가지 않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모든 사람들은 욕구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 그런데 그 욕구가 채워지면 행복하다고 느끼지만 그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행복 만족도가 낮을 뿐 아니라 욕구가 억압된 상태에서 문제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인간 내면에 감추어진 욕구를 이해하지 않으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없다. 욕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두 가지 선택지 앞에 있다. 욕구로 소통할 것인가? 욕구로 고통을 받을 것인가?
이 책은 현실 속 교실 갈등 문제를 욕구 관점에서 본격적으로 접근하였다. 즉, 욕구의 의미와 중요성, 기본 욕구, 욕구 갈등과 역동, 욕구 다루기, 욕구 코칭, 격려와 질문하기, 욕구 수업 등을 다루었다. 이 책은 욕구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윌리엄 글라써와 아들러의 심리학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집필하였다. 현실치료의 선택 이론과 욕구 이론,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과 행복 훈육, 그리고 코칭 이론에 기반을 두어 현실 속의 다양한 욕구 문제를 다루었다.
특히 교실에서 교사들에게 필요한 교실 갈등 문제를 욕구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이 책을 통해 교사들이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왜냐하면 나를 잘 알아야 학생도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 입장에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학생들의 문제 행동도 욕구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의 욕구를 잘 알고 그에 맞게 접근하면 학생들의 문제 행동도 변화시킬 수 있다. 여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욕구 코칭의 접근 방법들과 다양한 기술들을 교실에서 실천하면서 현실적인 교실 갈등 문제를 잘 풀어나가길 소원한다.


감정을 넘어 아이들과 욕구로 통할 수 있는 비법을 제시하다!
다양한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