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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우리가 몰랐던 영재 이야기 : 빛나는 줄도 모르고 빛을 내는 너희들에게
저자 우희진
출판사 홍익출판사
출판일 2020-02-24
정가 16,800원
ISBN 9788970657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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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_영재는 누구일까요?
PART. 1 영재와 영재성에 대해
Chapter. 01 영재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
오해 1. 영재는 천재다
오해 2. 영재는 모든 방면에서 뛰어나다
오해 3. 영재는 도움 없이도 알아서 잘한다
오해 4. 영재는 사회에서 이미 혜택을 받고 있다
오해 5. 영재 집단은 한 종류의 단일한 집단이다
오해 6. 성공하지 않았다면 영재성은 의미가 없다
Chapter. 02 영재성에 대한 생각의 변화
1. 블로그에서 유튜브까지 - 현대의 다양한 영재상
2. IQ 검사, 어떻게 사용되어 왔을까 - 지능검사의 변천
3. IQ가 높은 사람은 어떻게 살았을까 - 터먼의 종단연구
4. 영재에 대한 새로운 정의 - 렌줄리의 세 고리 모형
5. 지능은 하나가 아니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6. 전 세계적 IQ 평균의 증가 ? 플린 효과
PART. 2 영재성은 양날의 검
Chapter. 01 걔가 무슨 영재야?
1. 걔는 뭘 잘하지도 않잖아 ? 미성취
2. 걔는 너무 까칠해 ? 예민함
3. 걔가? 잘 모르겠는데 ? 능력 숨기기
4. 걔는 게을러 ? 미루기와 완벽주의
5. 걔는 친구가 없어 ? 고립감
6. 걔는 태도가 별로야 ? 문제행동
Chapter. 02 혹시 영재일까?
1. 포기하지 않는 끈기 - 과제집착력
2. 남들과는 다른 걸 보는 눈 - 창의성
3. 코미디언은 사실 똑똑하다? - 유머
4. 옳고 그름에 민감한 양심 - 도덕성
5. 감정을 읽는 능력 - 정서지능
6. 빠른 사고 신중한 선택 - 사고력
PART. 3 영재인 걸 아는 게 중요해?
Chapter. 01 그들이 빛을 잃는 이유
1. 잘 모른다 ? 영재교육 소외계층
2. 선발되지 못했다 ? 선발 과정의 허점
3. 중도 포기 ? 영재교육의 한계
4. 영재 = 스펙 ? 영재교육의 수단화
Chapter. 02 빛나는 자신을 먼저 알아야 한다
1. 기꺼이 알아봐주기
2.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영재교육
참고 서적 및
아이의 숨은 재능을 찾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결정적 솔루션!

국공립초등학교와 사립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쳐온 저자는 현재 시드니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에서 영재의 특성과 영재 교육에 관해 연구 중이다. 그는 담임을 맡는 동안 영재가 아니라고 성급히 결론지어진 수많은 ‘평범한’ 아이들을 보았다. 언어에 탁월해도 수학 문제에는 고전하는 아이, 한 번 들은 멜로디는 절대 잊지 않지만 영어 단어는 금세 까먹는 아이 등 모두 학업 성적이 두루 뛰어나지 못하다는 이유로 ‘우수’하지 않다고 판단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영재성에 대해 지나치게 높은 잣대로 판단하는 것은 아닌지 반문하며, 영재에 대한 잘못된 정의와 오해를 알려준다. 어린 시절 영재라고 판정받지 못했지만 성인이 된 후 멘사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수록해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최신 연구 사례들을 바탕으로 아이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데 이상적인 교육 방향을 조언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얘기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따로 있다. 아이를 위해 이 책을 읽는 당신 또한 어렸을 때 재능이 없는 아이로 쉽게 간주되어온 건 아닌지 자문해보라는 것이다. 경제적 직업적 효용과 상관없이 열정적으로 빠져 있던 취미나 시간 낭비라는 핀잔에도 ‘쓸데없는’ 일에 매진했던 기억이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지능은 하나가 아니니 말이다. 이 책을 통해 이를 알게 된 독자라면, 분명 자신의 아이 또는 누군가의 빛나는 영재성을 어렵지 않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책 속에서

호주의 IQ160 이상 초고도 영재 15명을 추적 연구한 그로스에 따르면, 자기 분야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인 영재들조차 자신의 잠재능력에 비해 제한된 기회를 얻었던 때를 회고했으며, 자신의 영재성을 학교에서 인정받지 못했음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뛰어난 성취를 해내는 영재들도 수준에 맞지 않는 교육 환경, 여러 상황에 따라 미성취감을 느끼기도 하며, 그에 따라 그들의 뛰어난 성취가 지속되지 않기도 합니다. 우리가 지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