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 일본 미술 연원
1. 영원한 야마토혼
2. 회화 양식의 변화
3. 화려한 린파
제1장 ‘우키요’의 그림
1. 우키요에의 시대 배경
2. 에도 출판업
3. 에도 평민 문화의 후방 기지―요시와라
4. 우키요에 창시―히시카와 모로노부
제2장 미인화
1. 초기 미인화
2. 청춘 우키요에 화가―스즈키 하루노부
3. 미인화의 새로운 양식
4. 우아한 현실 미인상―도리이 기요나가
5. 견줄 자가 없는 미인화의 거장―기타가와 우타마로
6. 후기 미인화
7. 우타가와파를 집대성하다― 우타가와 구니사다
제3장 춘화
1. 개방적 성관념
2. 우키요의 춘몽
제4장 가부키화
1. 도리이파에서 우타가와파까지
2. 신비한 가부키 화가―도슈사이 샤라쿠
3. 천마행공天馬行空의 화가― 우타가와 구니요시
제5장 풍경화조화
1. 서양미술이 일본에 끼친 영향
2. 명청 미술이 일본에 끼친 영향
3. 외래 작품― 우키에
4. 영혼 불멸의 화광인―가쓰시카 호쿠사이
5. 고요하고 슬픈 ‘향수’― 우타가와 히로시게
6. 화조화
7. 현대의 우키요에를 향하여
제6장 구미를 석권한 자포니즘 열풍
1. 일본 미술, 바다를 건너다
2. ‘일본 취향’에서 ‘자포니즘’으로
3. 미국의 자포니즘
제7장 인상파에 끼친 우키요에의 영향
1. 색과 형의 혁명
2. 자연으로 돌아가다
종장 우키요에의 예술성
1. 우키요에 문화
2. 우키요에 양식의 특징
3. 우키요에의 계시
부록
부록1 : 우키요에 제작
부록2 : 우키요에의 형식과 탁본 기법
부록3 : 우키요에의 안료와 종이
참고 문헌
지은이 후기
옮긴이 후기
주
일본 미술의 연원부터 서양미술에 끼친 영향까지…
풍성하고 입체적으로 우키요에의 역사를 이야기하다
아름다운 명기, 목욕하는 여인, 가부키 배우, 낭인, 무사, 춘화의 매혹, 민속 풍경, 꽃과 새, 벌레와 물고기 등 에도시대 인물과 사회 풍속을 화폭에 담아낸 우키요에는 당시 일본 사회 각계각층의 생활 형태와 유행 풍조를 살펴보는 데 중요한 시각자료이자 일본 미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다. 우키요에를 한자 그대로 풀어 읽으면 ‘들뜨고 허허로운 세상의 회화’라고 해석할 수 있다. 세속의 삶을 주요 표현 대상으로 삼아 탈속의 경지를 표현하는가 하면, 반대로 세상 속으로 들어가 즐거움을 만끽하고 인생은 스쳐가는 연기나 구름 같은 것으로 간주하는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거의 모든 우키요에 화가가 당시의 유행과 풍조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끊임없이 표현 기법을 바꾸었다. 이러한 우키요에는 육필화(肉筆畵와 목판화 두 가지 유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17세기 이후 목판화를 일컫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 책에서도 목판화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하지만 총 아홉 개의 장 가운데 서장 「일본 미술의 연원」에서는 야마토에라 불리는 일본 회화의 초기 단계와 변천사, 그리고 목판화가 탄생하기까지의 과정과 역사를 개괄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일본 미술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심미 취향과 사유를 먼저 이해하고 우키요에의 세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우키요에는 오늘날의 여성 잡지와 같았고, 요시와라는 유행하는 스타일의 발원지였다.”_(67쪽
1장 「‘우키요’의 그림」에서부터는 본격적으로 우키요에의 역사를 다룬다. 다만 우키요에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에도 도시 문화를 먼저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기에 저자는 1장에서 우키요에의 시대 배경을 자세히 서술한다. 그중 우키요에 발전을 주도했던 에도 출판업의 융성과 에도 문화의 후방 기지라 할 수 있는 요시와라의 탄생과 맞물린 우키요에 발전사는 에도 특색이 깃든 문화사를 대변한다.
이후 우키요에 창시자인 히시카와 모로노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