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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다문화 그림책 서사와 교실수업 적용 : 칼데콧 수상 그림책 활용 교사 및 학부모들을 위한
저자 서상윤
출판사 정우COM
출판일 2024-02-19
정가 20,000원
ISBN 9791187288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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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대적 필요성

Ⅱ. 다문화 그림책 서사
1. 그림책 서사 미학
2. 다문화 그림책의 미학적 서사

Ⅲ. 장면구성미학
1. 시간성과 인과성
2. 위계성과 매개성
3. 시공간성과 상호관계성

Ⅳ. 인물·시점미학
1. 인물창조와 정체성
2. 지각·개념·전이적 시점
3. 내·외적초점화

Ⅴ. 역동리듬미학
1. 시간성과 박동
2. 분절과 강약
3. 역동성과 생태리듬

Ⅵ. 다음 세대에게

참고 문헌

책속의 책 코너: 다문화 그림책활용 영어교육의 실제
To English Speakers
책 속에서

본서는 1960년부터 2020년까지의 33편의 칼데콧 수상 다문화 그림책을 선별하여, 그림책 서사의 독특한 미학적 특징들을 개념화 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아동문학의 미학적 내러티브 이론을 그림책에 적합하도록 변형한 ‘다문화 그림책의 미학적 서사’ 프레임을 완성하였다. 서사 연구를 위해 작품 속 장면구성미학, 인물·시점미학, 역동리듬미학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각 장별로 다음과 같이 미학적 서사 요소들을 밝혀 보았다.

제3장에서는 장면구성미학의 핵심을 이루는 시간성, 인과성에 기초하여 작품들을 다루었다. 타국 생활의 실패와 도전을 다룬 다문화 기여적 접근『공룡을 사랑한 할아버지』에서는 보완· 강화 구성미학을, 노예에서 운명을 바꾸는 변혁적, 사회적 행동 다문화 서사『헨리의 자유 상자』에서는 예변법과 퀘스트를 분석하였다. 다문화 정체성 발달을 다룬『앨마는 어떻게 그녀의 이름을 가졌을까?』에서는 제목미학, 액자서사, 후술패턴을 미학적 장면구성 서사장치로 살펴보았다. 중국 민간 설화『황제와 연』에서는 플롯 매개체 및 성 역할 고정관념 도전 서사를, 노예의 삶을 재즈문화로 승화시킨 사회적 행동 서사『콩고 광장의 자유』에서는 위계성과 매개성 측면을 다루었다.

이중민족성을 다룬 부가적 접근 그림책 『할아버지의 긴 여행』에서는 시공간 대응관계성 및 시각적 요약을, 중치우제를 소개하는 판타지 서사『리틀 스타를 위한 큰 달 케이크』에서는 소극적 공간과 시공간 움직임 기법을 볼 수 있었다. 강제이주로 고향을 잃어버린 부가적 접근 『사막은 그들의 것이죠』에서는 원조적 공간 및 강화·확장 배경서사를 확인하였다. 시각적 비중과 유도된 긴장의 개념을 기초로 시각적 상호관계성도 함께 밝혀 보았다. 불평등에 맞서 사회적 행동을 촉발하는 그림책『일어나요, 로자』에서는 시각적 무게와 긴장 및 내면화 무대 미학을, 전쟁과 가난을 꿈으로 극복한 기여적 접근 『내가 만난 꿈의 지도』에서는 색상의 스키마를 관찰할 수 있었다. 광의의 다문화 내러티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