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내 옆자리에 없는 동료와 함께 일하기
1부 챗GPT 시대 오피스 체인지 4.0,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가
1장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사무 환경 진단 및 솔루션 컨설팅
2023년, 사무실 복귀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어떤 기업이 사무 환경 변화에 성공하고, 또 실패하는가
챗GPT 시대 기업의 사무 환경 변화 트렌드
가장 빠르고 안전한 길, 사무 환경 진단 및 솔루션 전문 컨설팅
2장 상위 1% 기업만 알고 있는 사무 환경 진단 및 솔루션 전문 컨설팅
사무 환경 진단 및 솔루션 전문 컨설팅, 어떻게 할 것인가
사무실 설계 전에 미리 전문가에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다
사무 환경 개선 컨설팅을 통해 구축한 오피스의 기대 효과
사무 환경 개선 컨설팅 실행 사례
현재로 온 미래와 징검다리
2부 오피스 체인지 4.0의 코어, 리모트워크
3장 리모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이 위너가 된다
스마트오피스와 리모트워크 업무 방식이 경쟁력이다
스마트 피플을 리크루팅 하려면 리모트워크가 핵심이다
리모트워크는 스마트오피스의 코어다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은 왜 증강현실에 올인하는가
4장 상위 1% 사장들만 이해하고 실행하는 ‘리모트워크’
비대면이 디폴트다
시간과 공간으로부터의 자유
성과를 내는 스마트 피플만이 가능하다
기하급수 성장을 이끄는 리모트워크와 메타버스의 연결
5장 스마트워크의 코어, 리모트워크 구축의 핵심
성과 측정이 가능한 업무 시스템을 구축하라
리모트워크가 가능한 물리적 공간을 제공하라
조직문화를 리모트워크 문화로 재창조하라
아날로그 감성의 ‘맥락’ 공유가 핵심이다
6장 스마트워크 구축의 ABC
A 설계하기: 스마트워크 기획
B 시작하기: 스마트워크 교육 및 시범 운영
C 지속성장 가능한 스마트워크 문화 만들기
스마트워크와 사무 환경의 연관성
생산성 10배 내는 직원을 불러 모으는
혁신적인 사무 환경과 일문화를
지금 바로 구축하라!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가 비대면을 외치고 물리적 이동을 자제했다. 기업은 이러한 한계에서 벗어나 계속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가 있는 곳이 사무실이 되는 방법을 모색했다. 이에 따라 사무 환경은 하이브리드 오피스, 거점오피스, 스마트오피스, 공유 오피스 등 다양한 모습과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팬데믹이 종식되면서 다시 직원들을 하나의 물리적 공간으로 모일 것을 지시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행보는 기업들이 대세를 뒤에 둔 채 다시 과거로 돌아가려는 것과 같다. 새로운 사무 환경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열심히 개발해 왔던 효율성, 생산성, 창의성 또한 뒤에 두는 것이다.
《오피스 체인지 4.0》은 ‘스마트오피스’ 전문가인 저자가 이전 책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 이후 기업들에게 다시 한 번 스마트오피스와 리모트워크의 필요성을 정확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오피스를 도입할 때, 그저 요즘 트렌드에 맞춘 사무실 리모델링이 아닌, 전문가를 통해 우리 기업만의 정확한 상황을 진단한 다음 그에 따른 해결책에 따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무 환경에 따른 혁신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는 일문화가 기업 내에 정확하게 세워져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만 눈에 보이는 공간을 바꾸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10배 생산성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기업이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이고 중요한 요소인 ‘공간’과 ‘일문화’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 책은 총 2부로 나뉘어 있는데, 먼저 1부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무실 복귀’의 진정한 의미를 짚고 있다. 직원들을 그저 ‘통제’할 것인가, 아니면 ‘창의성’과 ‘생산성’을 부여할 것인가를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기업에 알맞은 사무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사무 환경 진단 및 솔루션 전문 컨설팅’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