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_ 새로운 사유로 나가는 즐거움
1장 철학
요리철학 혹은 철학요리 | 인류 최고의 생각 | 상상력과 조형적 지식, 그리고 지행합일 | 우리에게 토론문화가 낯선 까닭은 | 취미, 상식, 전공기초지식, 그리고 교양 | 철학은 무엇을 위해 있는가? | sfewing | 고대와 연대 | 즐거움 되찾기 | 기억, 서사, 역사
2장 덕
개성에 관하여 | 성숙함에 관하여 | 사랑에 관하여 | 예의에 관하여 | 신념에 관하여 | 명예(1 명예에 관하여 | 명예(2 명예와 자존감 | 명예(3 명예와 수치심 | 관용에 관하여(1 | 관용에 관하여(2 | 분노에 관하여 | 감사함에 관하여 | 수양에 관하여 | 양심에 관하여
3장 자유
고독에 관하여 | 우울에 관하여 | 자기존중과 타인존중 | 위로에 관하여 | 인식의 구토 | 노인살해 | 사유와 외출 | 저항과 용기의 차이 | 삶, 연출할 것인가 실험할 것인가 | 나는 약점 있는 사람이 좋다 | 사랑? 자유의 문턱에서 | 친구
4장 사회
말과 힘 | 비밀 | 불가촉천민, 불가촉귀인 | 타인의 삶에 어디까지 개입할 수 있는가 | 개인의 자율성과 사회의 규율성 | 시민에 관하여 | 정치적 행위의 목표 | 다수결 | 품위와 자존심 | 거리의 미학 | 어떤 빈곤에 관하여 | 매체와 침묵 | 돈과 권력 | 부러움만 있고 존경은 없다 | 신용카드 | 신新 잉여인간 | 보수를 기다리며 | 해고의 자유
5장 시장
돈에 관하여 | 돈이 국경이다 | 돈과 이방인 | 돈, 소외와 자유의 동시적 근원 | 돈과 욕망 | 상징소비 | 상품경제의 매력 | 상품경제의 한계(1 | 돈과 직업, 동료애 | 상품경제의 한계(2 | 상품경제의 한계(3 | 상품경제의 한계(4 | 착취에 관하여(1 상품가치의 지표 | 착취에 관하여(2 분배의 권력 | 착취에 관하여(3 롤스와 노직
6장 사랑
종교와 행동주의 | 종교는 왜 모든 사회에 있었을까? | 종교가 없으면 삶이 삭막하기만 할까? | 모든 것을 주는 사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바로 나의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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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장춘익은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과 루만의 거대이론을 오랜 시간 연구한 사회철학자다. 자신의 연구 주제를 실제로 확인하고 싶은 욕심이었을까? 그는 90년대 중반부터 온라인상에 소통의 공간을 만들어 학생들과 자유롭게 교류한다.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우정이나 사랑, 고독, 신념과 같은 문제로 고민할 때가 있다. 철없는 한때의 이야기라고 흘려버릴 수도 있지만 이것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바로 나의 정체성을 말해준다. 즉 이것이 ‘나의 철학’이다. 저자는 제자들의 이러한 고민에 귀를 기울여 자신의 사적인 이야기는 물론, 다른 철학자들은 비슷한 주제들에 어떻게 답했는지 함께 이야기하면서 저마다의 ‘작은 철학’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감사한 마음은 무엇이고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저항과 용기는 어디서 겹치며 어떻게 어긋나는지, 수치심, 수줍음, 죄책감의 차이는 무엇인지, 정당한 분노는 어떤 것이며 그것을 어떻게 표출해야 하는지 등을 객관화하여 생각해보는 것은 그런 과정 없이 그것을 맞닥뜨리는 것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사유는 삶의 틈과 균열 자체를 없앨 수는 없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고 현실에서 행위의 방향을 재조정하는 힘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조심하자. 무엇은 화낼 만하고 무엇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당신의 판단에 성숙의 정도가 고스란히 응축되어 드러난다. 작은 물음이 작은 답을 얻게 하고 큰 물음이 큰 답을 얻게 한다는 것은 공자님의 말씀이었던가. 아마 사소한 일에 대한 분노가 작은 인품을 만들고, 큰일에 대한 분노가 큰 인품을 만든다고 해도 틀리지 않으리라. 나는 당신이 작은 편익과 사소한 자존심 싸움에는 넉넉한 마음이기를 희망한다. 그렇지만 권위주의와 사회적 차별, 세계의 기아,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부당한 대우, 여성의 좌절, 맹목적인 자연의 파괴에 대해서는 분노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저자는 이처럼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소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