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1장 자존감이 흔들리는 신호들_ 대체 왜 이러는 걸까?
01 자기비하/ 아이고, 못났네, 참 못났어...
02 비교하기/ 걔에 비하면 난 너무 보잘것없어
03 완벽주의/ 티끌만 한 결함도 참을 수 없어!
04 괴롭히기/ 남을 짓밟으며 우쭐거리다!
05 뒷담화/ 야, 너 그 얘기 들었어?
2장 다양한 감정과 자존감_ 감정이 자존감을 좀먹지 않도록!
01 감정 일반/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02 불안과 걱정/ 조마조마 안절부절, 나 어떡해!
03 분노/ 화가 나서 미칠 것 같아!
04 질투와 시기/ 함께 기뻐하고 싶은데 이상하게 배가 아파!
05 슬픔과 우울/ 괜찮아, 넌 혼자가 아니야!
3장 자존감을 키우는 연습_ 조금씩 천천히 성장하는 나
01 한걸음/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자!
02 욕구 찾기/ 내가 정말 바라고 원하는 것은 뭘까?
03 긍정적 언어생활/ 내가 하는 말은 곧 나의 모습이야!
04 솔직해지기/ 반성하고 바로잡을 용기가 필요해!
05 집착하지 않기/ 숨막혀! 괴로워! 그만 내려놓을래!
06 거절하기/ 거절이 어려워? 거절도 연습이 필요해!
07 트라우마 극복/ 몸에 난 상처처럼 마음의 상처도 치유하려면…
4장 있는 그대로 멋진 나_ Love yourself
01 자아상/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내 모습은?
02 열등감/ 다시 태어날 수 없다면 즐겨라!
03 계획과 실천/ 그래, 결심한 대로 하나씩 실천해 볼까?
04 상처받을 용기/ 상처받았어, 하지만 이제 괜찮아
05 본보기 찾기/ 꼭 닮고 싶은 멋진 사람이 생겼어!
06 꿈/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뭔지 궁금해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 속 그림책 목록
어떤 시련을 만나도 쉽게 좌절하지 않고
스스로를 지키고 회복하는 힘
“그림책과 함께 자존감을 키워요!”
학교폭력은 현장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날로 잔혹하게 진화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자의 상당수는 신체적· 심리적 외상과 함께 심각한 자존감 저하를 호소한다. 자신의 상처받은 내면을 따뜻하게 보듬고 위로하기보다 자신이 못나서 나쁜 일을 당했다는 식으로 자책하며 더욱 괴로워하는 것이다. 학교폭력 가해자들 또한 약한 이들을 괴롭히며 마치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도 된 듯한 착각 속에 우쭐대지만, 실은 낮은 자존감의 소유자들이다. 자존감의 뿌리에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자리하고 있으므로 타인에 대해서도 존중과 배려의 마음이 이어진다. 자존감이 낮으면 궁극적으로 타인에 대한 존중을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이다.
비단 학교폭력 문제가 아니라도 높은 자존감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자기 자신을 치열하게 지켜내고, 설사 상처를 입더라도 스스로를 따뜻하게 격려하여 잘 치유하며, 다시 나아가도록 용기를 불어넣기 때문이다. 특히 불확실성이 짙어질수록 언제 어느 때 곤란한 문제들을 마주할지 모른다. 그때마다 당황하여 주눅이 든다거나, 쉽게 좌절하지 않도록 어릴 때부터 마음 근육을 잘 단련시켜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자존감 연습을 통해 청소년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내면을 잘 챙기며 스스로 회복하는 힘을 키워가도록 돕고자 한다.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가 담긴 다양한 그림책을 길잡이 삼아 주인공의 이야기에 공감하는 동안 자기 내면과 진지하게 마주하도록 안내한다.
자존감이 흔들릴 때 나타나는 신호들에 관하여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과의 비교, 경쟁 등으로 느끼는 상대적 우월감을 자존감이라고 착각한다. 하지만 이는 자존감에 대한 오해로 비롯된 것이다. 자존감은 타인과의 비교나 경쟁 등을 통해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것이 아니며, ‘있는 그대로’ 자기 모습을 받아들이며 사랑하는 감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