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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 : 좋은 브랜드에는 좋은 언어가 있다
저자 김일리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4-02-28
정가 18,000원
ISBN 979117171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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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Part 1 BX 라이팅을 위한 준비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와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가 다른 이유
우리 브랜드의 본질은 무엇일까?
긴 항해의 나침반이 되어줄 브랜드 키워드 발굴하기
작지만 큰 선언, 브랜드 매니페스토를 작성해보자

Part 2 글을 통해 완성하는 브랜드 페르소나
브랜드 페르소나 이해하기
브랜드 페르소나 만들기
브랜드 화법 정하기
브랜드 언어 개발하기

Part 3 내부를 설득하는 힘, 인터널 브랜딩
인터널 브랜딩이 뭐죠?
커뮤니케이션 브랜딩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디자이너에게 브랜드 콘셉트를 설명하는 노하우
What-If 워크숍을 시작해보자

Part 4 브랜드 자산을 만들어가는 글쓰기
좋은 네이밍을 위한 체크리스트
브랜드 슬로건을 정하는 방법
생성형 AI 시대의 글쓰기 전략
긴 글쓰기와 스토리텔링

Part 5 지속 가능한 BX 라이팅이란
브랜드 앰배서더 프로젝트 실행하기
스몰 브랜드를 위한 브랜딩
지속적인 키워드 관리를 위한 브랜드 인덱스 만들기
우리 브랜드의 다음 세대를 책임질 Next Word는?

epilogue
‘사랑받는 브랜드는 모두 BX 라이팅을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브랜드 고유의 화법과 언어를 만드는 글쓰기

우리가 깨어 있는 순간 만나는 대부분의 것들이 나름의 브랜드라고 봐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시대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브랜드들 중에서 우리가 오랜 시간 애정하는 브랜드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제품보다는 그 브랜드가 들려주는 이야기와 화법에 매료되어 있을 때가 많다.
브랜드 마케터로서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 제도와 경험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분야에서 오랜 시간 브랜딩 경험을 쌓아온 저자는 좋은 브랜드와 매력적인 브랜드를 판별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그 브랜드가 자신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는가, 사용자와 소비자들이 그 언어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는가”라고 말한다.
브랜딩 되어 있는 모든 것은 저마다 고유한 페르소나가 있다. 이 책은 다름 아닌 ‘글’을 통해 브랜드의 페르소나와 언어를 입체적이고도 정교하게, 생생하면서도 매력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차근차근히 안내해준다.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는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와 다르다!’
브랜드의 메시지를 선명하고 단단하게 만들어가는 과정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는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와 무엇이 다를까? 또 카피라이팅과 UX라이팅과의 차이점은 뭘까? 마케팅을 위한 글이라고 하면 흔히 광고 소재에 적용되는 카피를 시작으로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상세 페이지 문구나 SNS 계정에 실리는 게시글 등을 떠올릴 수 있다. 최근 들어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글, UX 라이팅도 특정 행동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BX 라이팅는 ‘브랜딩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들을 글을 통해 만들고 완성해가는 과정’을 뜻한다. 때문에 상품이나 서비스 네이밍을 고민할 때도, 광고나 홍보 문구의 카피라이팅을 해야 하는 순간에도 마치 ‘글로 된 지도’를 품은 것처럼 모든 브랜드 활동에 나침반이자 가이드 역할을 해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