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6.25 한국전쟁이 남긴 역사적 교훈
1. 6.25 한국전쟁은 북한 공산군에 의한 침략전쟁
2. 전쟁의 경과 및 UN의 조치
3. 6.25 사변과 국제연합군의 탄생
4. 맥아더 UN군 총사령관의 인천상륙작전
5. 9. 28 수복에서 압록강까지 진격
6. 중공군 투입에 의한 1.4 후퇴 및 휴전성립
7. 한국전쟁의 피해상황
8. 전쟁의 분류
9. 전쟁범죄ㆍ전쟁범죄인
10. 한국전쟁은 과연 국군ㆍ미군ㆍ경찰에 의한 전쟁범죄인가?
11. ‘6.25 전쟁영웅’ 백선엽 장군 동상 제막식
12. 6.25전쟁 정전협정 70년을 기념하는 뜻
13. 이승만과 트루먼 두 대통령의 동상 제막식
14. 6.25 한국 전란(戰亂이 남겨준 역사적 교훈
제2장 한국의 자주국방과 자주방위를 지향하는 길
1.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여 대한민국이 자주국방을 지향하는 길(핵무기 보유
2. 전쟁은 “죽음의 잔치(War is death’s feast.”
3. 핵ㆍ핵무기 확산 방지ㆍ핵실험ㆍ핵우산ㆍ핵전쟁ㆍ핵확산 방지조약
4. 전범의 후예 김정은에 대한 경고
5. 북한 미사일 자금줄 된 암호 화폐 해킹을 차단하기 위한 국제 제재망의 구축
6. 북한도발에 대응할 우리군의 미사일개발시스템의 시급한 재정비
7. 미국 학계의 “한국의 핵무장 찬성” 의견
8. 한국의 자체 핵보유의 필요성
9. 북한의 핵무력 헌법화
10. 윤석열 대통령ㆍ조 바이든 미 대통령 한미 ‘핵 협의그룹’ 창설
11. 로켓은 김정은이 발사하고, 욕은 우리 정부가 먹는 것이 우리의 자화상
12. UN군 사령부 회원 17국 “한국 공격 땐 공동대응” 성명 채택
13. 우리만 지키는 ‘9.19남북군사합의’ 파기하라
제3장 전국에 뿌리 내린 간첩단 지하조직을 발본색원하라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 복원-
1. 전국에 북한 간첩단 지하조직이 활개 치는 나라
2. 간첩, 간첩행위, 국가기밀, 간첩방조, 불고지죄의 의미 및 간첩행위의착수와 기수 시기
가. 간첩ㆍ간첩행위의 개
2022년 1월 21일 <선장의 지혜> 발간 이후 2년이 지나갔다. 그간의 한국사회의 변천과 정치적 혼란(混亂상태와 질곡(桎梏의 난맥상(亂脈相을 사례별로 드러내어 그 일부나마 역사(歷史의 생생한 기록(記錄으로 남기고자하는 사명감(使命感으로 제2판에 수록(收錄했다. 역사(歷史란 인류사회(人類社會의 변천(變遷과 발전(發展의 과정을 기록한 학문(學問으로 오늘에 이르는 동안 변화된 역사의 자취를 배우고 익히는 것으로 과거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對話”로서, 한 시대에서 다음 시대로 역동적(力動的인 발전을 하면서 오늘에 이른다. 역사를 어떻게 파악(把握하는가 하는데서 역사의 이론과 법칙이 생겨났다. 역사에 있어서의 법칙(法則이란 고도의 개연성(蓋然性, 가능성(可能性, 경향(傾向의 별명(別名으로 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영국의 역사가로 <새로운 사회(The New Society> <역사란 무엇인가(What is History?> 등 다수의 저작을 남긴 카(Edward Hallett Carr는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對話”라고 말했다. 역사가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면, 누구나 함부로 하고 싶은 대로 대화를 한다면 그것은 ‘올바른 역사’라고 할 수 없다.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조건(基本條件은 사실(事實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과학적(科學的 방법’이다.
“슬기로운 사람은 경험에서 지혜(智慧를 배우며, 지혜 있는 민족은 역사에서 교훈(敎訓을 얻는다”고 했다. 역사는 단절(斷折과 단죄(斷罪가 아니라 과거의 아픔을 안고 미래를 향해 발전하는 대승적(大乘的 역사가 되어 과거를 긍정(肯定과 승화(昇華의 대상으로 보아야 발전한다. 우리의 역사를 바르게 이해(理解하고 분석(分析함으로써 우리의 역사를 ‘바른 길’로 개척(開拓해 나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가 “올바른 역사관(歷史觀의 정립(正立”이다.
영국의 정치가, 수상으로 <제2차 세계대전(The Second World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