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5 프롤로그
012 기획의 시작, 생각
013 생각의 중요성 1 : Think Different vs Something Different의 차이
014 생각의 중요성 2 : 빌 게이츠의 ‘생각 주간(Think Week’
015 생각은 어떻게 탄생되는가?
017 생각의 차이 성공 사례 1 : 아기상어와 펭수 ‘눈높이 타깃팅과 SNS’
022 생각의 차이 성공 사례 2 : 방탄소년단의 ‘팬덤+스토리+SNS’
025 콘텐츠와 재미를 연결한 창조적 사례 : 포켓몬 콜라보
027 기획을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려면?
029 창의적 기획을 위해서는 통찰력이 가장 중요!
036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창조적 통찰력’
049 글로벌 No 1.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052 글로벌 성공 콘텐츠를 만들려면?
053 콘텐츠기획의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 이해
057 콘텐츠기획 프로세스
060 콘텐츠기획 프로세스
062 2023년 경제 및 콘텐츠 산업 전망
065 지금은 스마트, 뉴미디어, 4차산업혁명의 융복합시대
067 스마트한 시대의 변화
071 미디어의 변화, 뉴미디어의 시대!
073 누구나 미디어가 되고 스타가 되는 시대
076 뉴미디어와 4차산업혁명시대의 연결
078 스마트한 연결 성공 사례 : 펭귄 내비와 보이스 오브 아트
081 현장에 답이 있다
082 시장조사 목적
085 시장조사 감각을 높이기 위한 연습 ‘신문보기’
086 시장을 읽기 위해 보아야 할 것 3가지
088 타깃(목표고객 분류
113 트렌드와 경쟁자
117 시장조사 절차
128 조사와 분석, 그리고 아이템의 선정
128 조사와 분석
129 아이템의 선정
131 아이템은 정보
137 일일정보 만들기
154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정보의 효율적 운영
159 아이템 선정 3가지 포인트
164 트랜디한 차별화, 아이디어 업그레이드
165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
169 나만의 아이디어 만들기
175 아이디어는 관찰에서 시작
179 아
콘텐츠가 기업의 존망을 결정한다
기업의 생존이 콘텐츠에 달려 있는 시대다.
소니가 기술에 사활을 걸고 있을 때 애플은 콘텐츠에 집중했고, 지금 소니는 애플의 수십 분의 일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기업이 되었다.
미래 경제의 핵심 트렌드가 콘텐츠에 있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아는 사실이 되었다. 어떤 콘텐츠를 개발해 기획할 것인가 하는 점이 기업의 운명을 결정짓는 시대가 되었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적다.
2008년 세계 기업 순위 10위 안에 있던 기업 중에서 2022년 현재 계속 10위권 안에 있는 기업은 마이크로 소프트뿐이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2022년 12월 기준으로 10위 안에 든 회사는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아마존, 알파벳(구글, 테슬라,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바바, 투자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 등 스마트폰을 생산하거나 관련 콘텐츠를 제작, 서비스, 투자를 하고 있는 회사다.
불과 10년 만에 어떻게 한 개 기업을 빼고 모든 기업이 밀려났을까?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디지털로의 환경 변화에 있다.
10위 권 밖으로 밀려난 기업들은 스마트 환경으로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전 지구적인 경제 환경에서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두 기업들이 어떻게 움직여 가고 어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시장을 이끌어 가는지를 통해 매일매일 현장에서 기획 업무를 하고 있는 기획자들이 자신의 기획 역량을 끌어올리고 초일류 기획자로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인지, 그 바탕을 만들어가는 선배로서의 조언들로 채워져 있다.
어떤 콘텐츠를 개발할 것인지, 그 콘텐츠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시키고 스마트한 기획으로 환성해 매출로 이어지도록 할 것인지 이제 막 기획 업무를 시작한 신입사원들은 물론 수 년 동안 실무를 경험한 중견 기획자들에 이르기까지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들로 가득하다.
‘콘텐츠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서부터 어떻게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그 아이디어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