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사랑의 비밀
사랑의 비밀 - 윌리엄 블레이크
큐피드와 나의 캠퍼스페 - 존 릴리
하늘옷감 -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밤의 재회 - 로버트 브라우닝
잊어버려요 - 새러 티즈데일
경험 - 도로시 파커
천사의 손길 - 마야 안젤루
얼음과 불 - 에드먼드 스펜서
은빛 - 월터 드 라 메어
우리는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 - 아서 윌리엄 에드가 오쇼그니시
내 무덤가에 서서 울지 말아요 - 작자미상
흙덩이와 조약돌 - 윌리엄 블레이크
완벽한 친구 - 샨넌 라스
● 푸른 소녀들
푸른 소녀들 - 존 크로우 랜섬
등대가 되고 싶어요 - 레이철 리먼 필드
무지개 - 윌리엄 워즈워스
성공 - 에밀리 디킨슨
창가에서 - 칼 샌드버그
소녀들에게 - 로버트 헤릭
여가 - 윌리엄 헨리 데이비스
도르래 - 조지 허버트
뒤따르는 자 - 셰이머스 히니
비눗방울의 노래 - 루이자 메이 올컷
누구도 섬이 아니다 - 존 던
고독 - 엘라 휠러 윌콕스
바다 열병 - 존 메이스필드
나무 - 조이스 킬머
악당 - W. H. 데이비스
이니스프리 호수 섬 -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가지 않은 길 - 로버트 프로스트
● 이곳은 그리고 그곳은
이곳은 그리고 그곳은 - 프란시스 W. 부르디옹
개의 묘비명 - 조지 고든 바이런 경
꽃은 어디서 왔는가? 라는 물음에 대하여 - 랠프 월도 에머슨
화살과 노래 - 헨리 W. 롱펠로우
사월은 가장 잔인한 달 - T. S. 엘리엇
그가 죽인 사내 - 토머스 하디
지친 블루스 - 랭스턴 휴스
마지막 오후수업 - D.H. 로렌스
쿠우들의 노래 - G. K. 체스터튼
정체 - 토머스 베일리 얼드리치
산수 - 칼 샌드버그
하지만 내가 놀란 것은 - 카운티 컬린
태어나기 전에 드리는 기도 - 루이스 맥니스
출판사 서평
“날카로운 첫 키스처럼,
어느 날 시가 내 가슴에 들어왔다”
윤동주 시인에서 안도현 시인까지,
셰익스피어에서 로버트 프로스트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금동원, 정일 화가의 감성적인 그림과 함께 읽는 국내외 대표 성장시 103편
■ 한 편의 좋은 시는 더없이 훌륭한 인생의 교과서
많은 청소년들이 시 읽기를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한다. 아마도 스스로 시를 찾아 읽고 그 아름다움을 느껴볼 사이 없이, 외우고 분석하기에 급급한 교과 수업을 통해 시를 접했기 때문일 것이다.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대표 시인과 그들의 작품을 ...
“날카로운 첫 키스처럼,
어느 날 시가 내 가슴에 들어왔다”
윤동주 시인에서 안도현 시인까지,
셰익스피어에서 로버트 프로스트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금동원, 정일 화가의 감성적인 그림과 함께 읽는 국내외 대표 성장시 103편
■ 한 편의 좋은 시는 더없이 훌륭한 인생의 교과서
많은 청소년들이 시 읽기를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한다. 아마도 스스로 시를 찾아 읽고 그 아름다움을 느껴볼 사이 없이, 외우고 분석하기에 급급한 교과 수업을 통해 시를 접했기 때문일 것이다.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대표 시인과 그들의 작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해 주는 좋은 매개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입시 중심의 교육환경 속에서 ‘시험 점수를 높이기 위한 주입식 시 읽기’, ‘입시 경쟁의 도구로써의 시 읽기’에 지나치게 치우침으로써 정작 시 읽기의 본질을 왜곡하고 청소년들을 시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만들기도 했다.
청소년들을 위한 성장시선 『첫 키스는 사과 맛이야 1, 2』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의 최초 기획자이자 국내편의 해설자이기도 한 고운기 시인은 청소년들이 시를 ‘제대로’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그리고 이 책을 출간하게 된 이유에 대해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증명할 수 없는 것을 증명하려 억지 부리지 않는 여유, 미리 설정된 틀 안에 모든 것을 맞추려 하지 않는 관용,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