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는 독도 어벤져스! : 수상한 동해원정대 (양장
저자 김대철
출판사 푸른길
출판일 2023-06-30
정가 12,000원
ISBN 9788962910230
수량
수상한 두 개의 초청장
불발탄
트랜스포머 타코
사라진 천천이
새우부대
오키섬
독도는 어느 나라 땅?
지연 작전
독도 박테리아
박테리아 어벤져스
해저사태
바쁘다 바빠!
두뇌 싸움
강치 형님
고질라
가제바위

동해원정대와 함께하는 독도 일주 여행
작가의 말
■ 과학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바다생물의 눈으로 그려 낸 동해의 풍경

이야기의 주 무대는 동해와 독도 일대이다. 수심이 100미터 이내인 서해와 남해가 대륙 위에 얕게 깔린 바다라면, 수심이 2000미터에 이르는 동해는 대륙이 갈라져 생겨난 깊은 골짜기에 바닷물이 가득 들어찬 바다이다.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지점인 데다 해저 밑바닥에 얼음 형태의 메탄이 매장되어 있어 동해 곳곳은 다양한 바다생물과 활발한 해류 활동으로 활기가 넘친다.

가파른 대륙붕을 따라 안쪽으로 깊이 들어가면 광활하게 펼쳐진 울릉분지와 곳곳에 드높이 솟아 있는 해저화산을 볼 수 있다. 안용복해산과 심흥택해산, 이사부해산을 지나 독도에 다다른 동해원정대 삼총사는 수면 밖으로 얼굴을 내밀어 신기한 모양의 바위들을 구경한다. 독립문바위부터 가제바위까지, 독도의 도처는 오랜 시간 파도의 침식을 견뎌 온 흔적으로 가득하다.

『우리는 독도 어벤져스!』는 과학적 상상력으로 바다생물들의 눈과 입을 빌려 동해의 풍경을 섬세하게 그려 낸다. 오랜 시간 동해에서 삶을 가꿔 온 생물들의 바람과 고민이 한데 어우러질수록 바다는 하나의 유기체처럼 생동하기 시작한다. 크고 작은 사건을 마주할 때마다 질문과 해답을 거듭해 나가는 삼총사처럼, 책장을 넘길 때마다 우리 안의 동해도 점차 선명해질 것이다. 해양지질학자인 김대철 저자의 꼼꼼한 취재와 경험, 안예리 그림 작가의 생동감 넘치는 스케치가 일궈 낸 과학동화의 매력이다.

■ 아무리 왜곡하고 감추려 해도, 결코 지울 수 없는 독도의 역사

동해원정대 삼총사는 독도를 둘러싼 싸움에 휘말리기도 한다. 독도를 지키고자 하는 독우, 독도를 다케시마로 장악하려는 타코와 오삼이, 이를 막으려는 동해 생물들의 이야기가 얼결에 사건의 중심에 서게 된 삼총사의 시선으로 생생하게 펼쳐진다.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일까?”로 시작되었던 질문은 무엇을 기억할 것이고 어떻게 기억할 것인지에 관한 물음으로 이어진다. 우리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역사적 진실이 무엇인지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