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1 나만의 비주얼 전략을 세우도록 도와주는 길라잡이
추천사2 누구나 브랜딩하는 시대가 되었다
프롤로그 사람들을 이끄는 매혹적인 콘셉트와 비주얼
1장 지금 왜 비주얼 브랜딩인가?
● 퍼스널 브랜딩 vs 비주얼 브랜딩
● 비주얼 브랜딩, 인플루언서에서 개인으로 이동하다
● 비주얼 브랜딩 유무가 기업과 개인의 생존을 결정한다
2장 사람들이 모여드는 비주얼 브랜딩 기획 노하우
● 트렌드 리더, 인디펜던트 워커들이 주시하는 비주얼 브랜딩이란?
● 비주얼 시그니처에는 힘이 있다
● 100세 시대, 세련된 비주얼 브랜딩이 소셜 포지션을 보여준다
● 전문가라면 감성 이미지를 셋업하라
● 취준생, 면접 준비생이라면 이것만은 알고 가자
3장 비주얼 브랜딩 프로세스 7
● 나의 아이덴티티 찾기: 나의 모습 객관화하기
● 퍼스널 컬러와 캐릭터, 콘셉트에 맞는 컬러 찾기
● 체형 이미지 찾기 : 나의 이미지 및 체형 진단
● 콘셉트 확정하기 : 나의 매력 이미지 설정 및 콘셉트 확정
● 콘셉트에 맞는 스타일 구현하기 : 디테일 찾기
● 비주얼 콘셉트 무드보드 제작
● 애프터 비주얼 : 비주얼 콘셉트를 강화하는 말투와 행동, 미디어 트레이닝
4장: K-팝, 엔터테인먼트의 비주얼 브랜딩
● 아이돌 비주얼 디렉팅의 실체
● 아이돌의 환상과 몰입도를 결정하는 비주얼 콘셉트의 비밀
● 비주얼 디렉터의 역량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 비주얼 디렉터로 성공시킨 위너와 제이플라
● K-POP 비주얼 브랜딩 프로세스
5장: 호감 가는 나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기 위한 롤
● 의식적으로 전신 거울을 통해 나를 체크하라
● 자연스럽고 호감가는 표정을 연습하라
● ‘제0의 인상’을 관리하라
에필로그 브랜드는 이미 당신에게 있다
참고문헌
비주얼 브랜딩 프로그램 소개
거리를 걷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성복을 입고 다닌다. 하지만 공장에서 대량으로 찍어낸 천편일률적인 옷을 가지고도 누군가의 패션은 개성 넘치는 색상과 독특한 스타일로 본인만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확고하게 구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같은 옷, 다른 느낌’이라는 표현이 이미 식상할 정도로 회자되고 있지만, 막상 같은 옷을 입고 ‘다른 느낌’이 아닌, ‘나만의 느낌’을 갖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비주얼적으로 경쟁력을 갖춰야 할 상황은 대개 막연하게 ‘다른 느낌’이 아니라 때와 장소에 적합하면서도 ‘나만의 느낌’을 드러내야 할 경우이기 때문이다. 그저 남과 다르기만 한 건 개성이 아니라 자칫 패션의 일탈이 될 수 있다.
이 책 《비주얼 브랜딩의 비밀》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 나에게 꼭 필요한 비주얼 브랜딩을 가르쳐 준다. 특히 SM, YG 등 내로라하는 국내 엔터 기획사에서 비주얼 디렉팅을 담당한 장지민 저자의 섬세한 안내를 통해 단계별로 비주얼 브랜딩에 다가가도록 구성되었다. 또 비주얼 브랜딩적으로 접근하는 사고의 필요성을 먼저 제시한 후, 감각 있고 균형 잡힌 비주얼 브랜딩의 실제로 이끌어주는 이 책을 통해 독자의 비주얼 브랜드 가치에도 눈에 보이는 변화가 느껴지게 될 것이다.
책 속에서
이와 같이 사람들이 몰려들고 관심을 끄는 이들에게는 ‘특별한’ 그들만의 비주얼과 브랜딩이 된 요소가 있다. 이들은 직접적으로 ‘나’를 콘텐츠화하여 타인의 관심을 유도하며, 이를 통해 ‘내 것’을 만들고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_ p.24
예전에는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 포털을 위해서 정보를 검색했다면, 요즘은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로 빠르고 간편하게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텍스트로 읽히던 정보들이 보여지는 이미지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빠르게 나의 취향을 표현하고, 타인의 취향을 이미지로 보다 직관적으로 캐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맞게 기업도 자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