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 친구 두루미
2. 한반도를 찾는 또 다른 두루미
3. 두루미의 친구와 천적
4. 두루미의 하늘길- 시베리아에서 한반도까지
5. 비무장지대(DMZ와 한반도의 두루미
6. 두루미의 언어
7. 두루미의 육추- 홈스쿨러 두루미
8. 춤꾼 두루미
9. 노마드 두루미와 미조.
10.그림 속의 두루미
11. 시와 이야기 속의 두루미
12. 별빛, 달빛 아래 두루미
우리 친구 두루미
두루미는 특별합니다.
하늘 깊이 울려 퍼지는 울음소리, 하얀 모습의 커다란 덩치,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수많은 전설과 은유(metaphor... 일반 새와는 다른 존재로 사람들에게 다가왔습니다.
저와 두루미의 만남도 그랬습니다. 첫 만남은 트럼펫 같은 소리였습니다.
저녁을 한참 지난 시각에 도착한 휴전선 인근 마을에서, 한 번씩 울리는 두루미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찬 겨울밤을 가르는 긴 여운을 담은 두루미 소리는 밤새 간간이 들렸었지요. 마침내 새벽 동트기 전 두루미의 모습을 처음 봤을 때....
반해버리고 말았습니다.
두루미를 만난 뒤, 사진으로 담으면서 두루미를 더 알고 싶었습니다. 이책 저책을 보기도 하고 인터넷을 통해서 새로운 소식도 접하면서 두루미를 알아갈수록 더욱더 알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두루미가 오는 가을과 겨울에 임진강과 한탄강을 찾았고, 남녘으로 오는 재두루미와 흑두루미들을 만나기 위해 순천만, 창녕, 주남지, 서산 등을 찾아다녔습니다. 친구처럼 두루미와 함께 하는 시간이 즐거 웠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사진이 모였습니다. 제법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은 것들이 있어 개인전을 가졌습니다. 그러 면서 두루미를 좋아하는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고 더 깊이 두루미와의 인연을 이어갔습니다.
책에서 볼 수 없는 두루미와 함께 지내는 사람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들, 그리고 두루미가 지내는 곳, 두루미와 함께 나누는 시간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얼음 덮인 강에서 두루미가 듣는 강의 소리를 함께 들었고 옆에서 함께 자는 기러기들의 소리도 함께 들었습니다.
길지 않은 시간을 만났지만, 두루미가 친근하고, 아름다운, 때로는 가슴 아픈 여러 모습을 나누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에 15종의 두루미가 있습니다. 그중 우리나라에서 두루미, 재두루미, 흑두루미를 쉽게 관찰할 수 있고, 때때로 이들과 함께 검은목두루미(common crane, 캐나다두루미, 시베리아흰두루미, 쇠재두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