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1 시작하기
1.1 Java로 만드는 프로그램
1.2 코드 입력
1.3 프로그램의 작성
1.4 프로그램의 실행
1.5 강의 요약
Lesson 2 Java의 기본
2.1 화면에 출력하기
2.2 코드의 내용
2.3 문자와 숫자
2.4 강의 요약
Lesson 3 변수
3.1 변수
3.2 식별자
3.3 형
3.4 변수 선언
3.5 변수의 이용
3.6 키보드 입력
3.7 강의 요약
Lesson 4 식과 연산자
4.1 식과 연산자
4.2 연산자의 종류
4.3 연산자 우선순위
4.4 형 변환
4.5 강의 요약
Lesson 5 경우에 따른 처리
5.1 관계 연산자와 조건식
5.2 if문
5.3 if~else문
5.4 여러 조건을 판단하기
5.5 switch문
5.6 논리 연산자
5.7 강의 요약
Lesson 6 여러 번 반복하기
6.1 for문
6.2 while문
6.3 do~while문
6.4 문장의 중첩
6.5 프로세스 흐름의 변경
6.6 강의 요약
Lesson 7 배열
7.1 배열
7.2 배열의 준비
7.3 배열의 이용
7.4 배열을 선언하는 방법
7.5 배열 변수
7.6 배열의 응용
7.7 다차원 배열
7.8 강의 요약
Lesson 8 클래스의 기본
8.1 클래스 선언
8.2 객체 생성
8.3 클래스 사용
8.4 메소드의 기본
8.5 메소드의 인수
8.6 메소드의 리턴값
8.7 강의 요약
Lesson 9 클래스의 기능
9.1 멤버에 대한 접근 제한
9.2 메소드의 오버로딩
9.3 생성자의 기본
9.4 생성자 오버로딩
9.5 클래스 변수, 클래스 메소드
9.6 강의 요약
Lesson 10 클래스의 이용
10.1 클래스 라이브러리
10.2 문자열 처리 클래스
10.3 기타 클래스
10.4 클래스형 변수
10.5 객체 배열
10.6 강의 요약
Lesson 11 새로운 클래스
11.1 상속
11
Lesson 1 시작하기
이 장에서는 Java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Java 언어의 학습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생소한 프로그래밍 단어에 고생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장에 서 다루는 키워드를 이해하게 되면, Java 언어의 이해도 편해질 것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나의 것으로 만들어 봅시다.
Lesson 2 Java의 기본
1장에서는 Java 코드를 입력한 후,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럼 앞으로 우리는 어떤 코드를 입력하면 좋을까요? 코드를 작성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선 Java 문법 규칙을 알아야 합니다. 이 장에서는 기본적인 Java 문법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Lesson 3 변수
2장에서는 문자나 숫자를 화면에 출력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문자나 숫자는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에게도 그다지 위화감 없는 주제였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장에서는 드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기능을 배우게 됩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변수’에 대해 살펴봅시다.
Lesson 4 식과 연산자
컴퓨터는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기능이 ‘연산’입니다. Java 프로그램을 만들 때에도 연산은 빼 놓을 수 없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Java에서는 간단하게 연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연산자’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연산자의 사용 방법을 배웁니다.
Lesson 5 경우에 따른 처리
4장까지는 한 문장씩 처리하는 코드를 다뤘습니다. 그러나 더 복잡한 처리를 하고 싶은 경우, 순차적으로 문장을 처리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Java에는 여러 문장을 모아서 코드의 흐름을 제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특정 상황에 맞추어 코드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장을 배웁니다.
Lesson 6 여러 번 반복하기
5장에서는 특정 상황에 맞추어 코드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장을 배웠습니다. J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