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한국 생활 한국 친구를 사귀게 됐어요
(문법 -는 데다가, -기는 하지만, -게 되다, -기 위해서
(기능 장점과 단점 말하기, 변화 설명하기, 목표와 노력하는 일 말하기
2과 건강 빨리 나았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문법 -는다고 하다, -냐고 하다
(기능 다른 사람의 말 전하기, 인터뷰 질문 말하기, 인터뷰 내용 발표하기
3과 직장 생활 오늘 회의는 여기서 마치도록 합시다
(문법 -는 게 어때요?, -는 게 좋겠어요, -거든(요, -도록 하다
(기능 조언하기, 의견 조정하기, 제안하기, 거절하기
4과 모임 친구가 오라고 해서 가 봤어요
(문법 -으라고 하다, -자고 하다
(기능 규칙 정해서 발표하기, 추천 받은 내용 발표하기, 계획 세우기
5과 여가 연극을 봤는데 정말 볼 만했어요
(문법 -을 만하다, -더라고요, -(으ㄹ걸 그랬어요
(기능 후회 표현하기, 위로하기, 제안하기, 경험 말하기
6과 외모와 성격 성격이 밝고 솔직해서 친구가 많은 편이에요
(문법 반말, -는 편이다, -을 정도
(기능 비교해서 말하기, 다른 사람 소개하기, 정보 표현하기
7과 사고 기다리다가 눈이 빠질 뻔했어요
(문법 -다가, -을 뻔했다, -을까 봐(서
(기능 경험 말하기, 조심하는 일 말하기
8과 집 구하기 하숙집이 좋을 것 같아요
(문법 -잖아요, -느라고, -을 텐데
(기능 진행하기, 사과하기, 변명하기
열린한국어는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에서 후원하는 국제교류자원봉사망의 한국어교실(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 후원하고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센터에서 한국어교육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봉사자들이 2005년부터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무료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연간 누적 학생 수 2천여 명, 약 80여 개국의 외국인들이 다녀가고 있으며 현재 한글반부터 고급반까지 주 1회 2시간씩 월 250여 명의 외국인들이 수강하고 있음.에서 지난 7년 간 직접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한국어 교육의 단계에 맞춰 초급과 중급의 고빈도 문법을 엄선하고 영역별 언어 기능을 보강하여 수정·편집한 것이다.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의 언어 영역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수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표현 넓히기, 날개 달기 등을 통해 보다 심화된 언어 능력과 유창성을 기를 수 있게 하였다. 여기에 교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사용 지침서를 함께 출판함으로써 기존의 부분적 출판에 그쳤던 교사용 자료집의 범위를 초급과 중급으로 확대하였다. 또한 친절한 교안과 상세한 수업 진행 방법, 실제적인 현장의 모습, 다양한 교실 활동 및 활동지까지 포함함으로써 학생과 교사를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한국어 교재로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기존의 교재와 확연하게 차별화될 수 있도록 아름다운 삽화를 풍성하게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심혈을 기울였다.
<특징>
1. 각 문법 항목에 따른 교실 활동을 별책 활동지(한국어 교실 엿보기, 초급 중급을 위한 활동지 별도 구매와 함께 구성
2. 실제 수업일지 사례 제시로 학생들의 반응 및 수업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
3. 한국어의 필수 문법에 대한 교안은 물론, 문법의 도입 및 제시, 연습, 활용 등을 상세하게 기술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