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이 책의 개요
1장 주인공의 인물상
001 헤라클레스의 열두 가지 난제│002 앨리스의 모험│003 아서왕과 유서왕│004 돈키호테│005 오딘의 수행│006 방황하는 유대인│007 아폴론과 아르테미스│008 조니 애플시드│009 토르의 용감함│010 브라다만테와 루지에로│011 잔 다르크와 활약하는 미소녀│012 혼블로어와 해양 모험 소설│013 셰에라자드의 위업│014 시라노 드 베르주라크의 사랑│015 지킬과 하이드│016 철완 괴츠
2장 주인공의 행동
017 안드로메다의 사랑과 위기│018 트리스탄과 이졸데│019 방황하는 네덜란드인│020 로미오와 줄리엣│021 테세우스와 아리아드네의 실│022 솔로몬과 시바의 여왕│023 햄릿의 선택│024 함무라비 왕과 정의의 법전│025 에드몽 당테스의 선택│026 명탐정 셜록 홈스│027 붉은 남작│028 킴메르의 코난│029 쾌걸 조로의 정체│030 우라노스->크로노스->제우스│031 퍼시벌과 성배 탐색│032 타잔의 고독│033 장 발장의 개과천선│034 다이달로스와 발명│035 프로메테우스의 간│036 와이엇 어프│037 쿠 훌린│038 베어울프의 죽음│039 국화의 약속│040 아르고호 원정대
3장 조연은 괴짜들의 모임
041 스웨덴 국왕 칼 요한 14세│042 카롤루스 대제의 기사들│043 알렉산더 대왕의 변모와 본질│044 프레스터 존과 이상의 국가│045 성 바울의 회심│046 갤러해드 경과 위험한 자리│047 디트리히 폰 베른의 기사들│048 부디카의 전쟁│049 가웨인 경과 형제들│050 불패의 루이 니콜라 다부│051 랜슬롯과 기네비어│052 배이내뫼이넨│053 모세의 십계│054 핀 막 쿨과 세 명의 부인│055 로빈 후드와 동료들│056 단테와 베아트리체│057 트로이와 헬레네│058 카르멘의 자유│059 클레오파트라의 외교│060 카산드라의 예언│061 성모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062 로젠크로이츠의 전설
4장 매력적인 적
063 로키의 배신│
창작에 대한 고민이 생기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펼쳐보면 좋은
110가지 풍부한 아이디어가 담긴 판타지 창작 사전
현대에는 다 소비하지 못할 정도로 많은 이야기가 쏟아지고 우리는 그것을 즐기느라 바쁘다. 그러나 그것들은 오늘날 당연하게 생겨난 것이 아니다. 현대의 이야기는 문자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이야기를 창작해온 이들의 유산을 이어받음으로써 성립했다. 특히 오랫동안 살아남은 고전 명작과 신화 등은 그 가치에 어울리는 이야기 창작의 정수를 남겼다.
저자는 고전과 신화에서 이러한 정수를 끄집어내고자 했다. 이 고전은 왜 높게 평가되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가. 이 신화는 왜 사라지지 않고 살아남았는가. 이야기가 사랑받고 살아남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중에서 각 이야기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요소를 하나씩 뽑아 해설한 것이 『판타지 스토리텔링 사전』이다.
이 책은 판타지 이야기를 창작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전 명작과 신화 속 법칙을 정리했다. 주인공의 인물상, 주인공의 행동, 조연 캐릭터 설정, 적 캐릭터 설정, 이야기의 모티브, 인원수에 따른 단체 이름과 구성원 설정 등을 다룬다. 각 장에서는 고전 명작과 신화 등을 특징짓는 요소를 추출해 그 의미가 무엇이고, 그것들을 다른 창작에 어떻게 끌어다 쓰면 좋을지를 설명하고 스토리 창작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힌트를 제공한다.
주인공, 조연, 적, 이야기의 모티브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
게임 시나리오 작가 출신 저자가 알려주는 판타지 창작의 핵심 요소!
1장에서는 주인공에게 어울리는 인물상에 대해 고찰한다. 주인공은 어떤 성격이어야 독자에게 사랑받는지, 어떤 능력을 갖춰야 스토리 전개에 어울릴지, 어떤 콤플렉스가 있어야 이야기를 끌고 가기 쉬울지 등 주인공의 특징에 관해 이야기한다. 주인공이 모험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영웅의 조건, 쌍둥이 캐릭터를 차별화하는 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
2장은 주인공의 활약에 관한 내용이다. 주인공은 어떤 행위를 함으로써 주인공이 되는지, 주인공은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