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기초한 대학채플의 이해 : 성경적 삶의 교육을 통한 학원선교의 핵심을 파헤친다
저자 이동찬
출판사 북랩
출판일 2023-03-24
정가 17,000원
ISBN 9791168367968
수량
추천사(장종현, 장동민, 양종래, 박찬호 4
감사의 글 14
머리말 16

제1부
대학채플의 기본방향
1장 대학채플: 가중되는 위기? 25
1. 대학채플에 가중되는 위기 26
2. 대학채플의 바람직한 방향 35
2장 대학채플이란? 41
1. 채플의 역사와 그 의미와 변화 42
2. 사회적 도전에 대한 대학채플의 대응 47
3. 대학채플의 정의 49
4. 종교교양교육인 대학채플의 목적과 목표 50
5. ‘마당’으로서의 대학채플의 성격 53

제2부
개혁주의생명신학과 대학채플의 경영
3장 대학채플의 성경적 기초 55
1. 대학채플의 ‘생명’에 대한 성경적 이해 58
2. 어휘의미론적인 구약 ‘생명’ 이해 64
3. ‘생명’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구약성경의 메타 내러티브 79
4장 대학채플의 개혁주의생명신학적 기초 91
1. 개혁주의생명신학의 정의 92
2. 개혁주의생명신학의 7대 실천운동과 대학채플 94
3. 대학채플에서 하는 개혁주의생명신학적 행복교육 101
5장 학생중심(CRM 대학채플 전략 109
1. 수용자 중심의 교육선교와 대학채플 110
2. 학생중심 대학채플의 모델인 CRM 111
3. 학생중심의 대학채플의 선교전략 113
4. 학생중심 대학채플 모델의 적용을 위한 객관적 자료 분석 116
5. 학생중심 대학채플 선교모델의 기본전략 120
6. 학생중심 대학채플 전략의 실천 도구 122
7. 학생중심 대학채플의 실천 방안 126
6장 대학채플의 구성과 운영 129
1. 수용자이면서 동시에 공급자인 대학채플의 학생에 대한 이해 130
2. 학부담임목사제도와 학부담임목사 135
3. 대학채플의 주요 도우미들 138
7장 대학채플과 학부담임목사제도 145
1. 대학채플과 학부담임목사제도 146
2. 백석대학교의 학부담임목사제도의 특징과 역사 149
2. 학부담임목회제도의 현실진단과 방향모색을 위한 실증적 연구 159
3. 학부담임목사제도의 현황파악을 위한 실증적 분석의 결과 162
책 속에서

대학채플은 젊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혼을 살리는 복음과 성경적 삶을 가르치는 통전적인 생명살리기의 장이다. 전도와 성경적인 삶을 통한 생명살리기 교육이 가능하려면 대학채플이 대학생활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이 많이 존재한다. 비기독교인 비율이 훨씬 더 많은 대학채플, 한국사회의 탈종교화와 탈기독교화 흐름, 대학채플에 대한 사회적 도전, 대학채플의 판단 착오와 미숙한 대응, 채플 담당자들의 오해와 잘못된 대응전략 등이 오늘날 채플의 위기를 가져왔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들을 직시하고 올바로 인지해야 대학채플의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26쪽

대학채플은 젊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혼을 살리는 복음과 성경적 삶을 가르치는 통전적인 생명살리기의 장이다. 전도와 성경적인 삶을 통한 생명살리기 교육이 가능하려면 대학채플이 대학생활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이 많이 존재한다. 비기독교인 비율이 훨씬 더 많은 대학채플, 한국사회의 탈종교화와 탈기독교화 흐름, 대학채플에 대한 사회적 도전, 대학채플의 판단 착오와 미숙한 대응, 채플 담당자들의 오해와 잘못된 대응전략 등이 오늘날 채플의 위기를 가져왔다고 말할 수 있다.
- 126쪽

‘복음전도’는 처음부터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고, 주의 백성‘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어떤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지금까지 그 종들을 통하여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영혼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본 연구는 언택트 시대의 대학전도의 가능성과 그 언택트 시대에도 가능하며 효과적인 대학전도의 모델을 제시하고 그 유용성을 실증적 연구에서 입증하는 것이었다. 우리가 제시한 모델은 구령의 열정으로 하는 기독교 변증, 언택트 기술을 이용한 관계전도와 성경공부, 채플세례와 교회출석을 포함하는 것이었다.
- 255쪽

교육은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