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02
감수글 05
1장 / 동작도전 지도방법
Ⅰ. 맨손체조
Ⅰ-01 국민체조 12
Ⅰ-02 청소년체조 17
Ⅰ-03 국민건강체조(새처년 건강체조 21
Ⅰ-04 짝 체조 31
Ⅰ-05 스트레칭 34
Ⅰ-06 꾸미기 체조 46
Ⅰ-07 창작 꾸미기 체조 70
Ⅱ. 매트운동
Ⅱ-01 체조의 기본자세 72
Ⅱ-02 앞구르기 73
Ⅱ-03 다리 벌려 앞구르기 76
Ⅱ-04 뒤구르기 79
Ⅱ-05 다리 벌려 뒤구르기 82
Ⅱ-06 균형잡기 85
Ⅱ-07 머리대고 물구나무서기 88
Ⅱ-08 물구나무서기 91
Ⅱ-09 무릎 굽혀 손 짚고 옆돌기 94
Ⅱ-010 손 짚고 옆돌기 97
Ⅱ-011 매트운동 방법의 이해 100
Ⅲ. 뜀틀운동
Ⅲ-01 뛰어오르기, 뛰어내리기 108
Ⅲ-02 다리 벌려 넘기 112
Ⅲ-03 손 짚고 옆으로 넘기 116
Ⅲ-04 앞구르기 120
Ⅲ-05 뜀틀운동 방법의 이해 124
Ⅳ. 평균대운동
Ⅳ-01 오르기 132
Ⅳ-02 뛰어내리기 137
Ⅳ-03 걷기와 뛰기 145
Ⅳ-04 방향 바꾸기(턴 156
Ⅳ-05 균형잡기 162
Ⅳ-06 평균대운동 방법의 이해 168
Ⅴ. 철봉운동
Ⅴ-01 잡기 및 흔들기 176
Ⅴ-02 오르기 181
Ⅴ-03 내리기 187
Ⅴ-04 철봉운동 방법의 이해 197
2장 / 동작도전 교수학습 지도안
Ⅰ. 매트운동
Ⅰ-01 매트운동의 원리 206
Ⅰ-02 앞구르기 212
Ⅰ-03 뒤구르기 218
Ⅰ-04 균형잡기 224
Ⅰ-05 물구나무서기 228
Ⅰ-06 손 짚고 옆돌기 234
Ⅰ-07 매트운동의 경기방법 및 규칙 이해 240
Ⅱ. 뜀틀운동
Ⅱ-01 뜀틀운동의 원리 246
Ⅱ-02 뛰어오르기, 뛰어내리기 250
Ⅱ-03 다리 벌려 넘기 257
Ⅱ-04 손 짚고 옆으로 넘기 264
Ⅱ-05 앞구르기 270
Ⅱ-06 뜀틀운동
대부분의 학생들은 체육수업을 좋아한다.‘달리고, 던지고, 외치고, 규칙과 스포츠맨십을 지키고, 경기방법을 이해하고’수많은 움직임이 뇌의 명령에 따라 아름다운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완벽하고 숙련된 동작보다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경험하고 배우고 느끼는 활동자체가 교육이며, 자기성장이다.
2015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은 ‘건강’,‘도전’,‘경쟁’,‘표현’,‘안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5개의 학습영역을 통해 건강관리 능력, 신체수련 능력, 경기수행 능력, 신체표현 능력의 핵심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건강하고 튼튼한 학생으로의 성장...
대부분의 학생들은 체육수업을 좋아한다.‘달리고, 던지고, 외치고, 규칙과 스포츠맨십을 지키고, 경기방법을 이해하고’수많은 움직임이 뇌의 명령에 따라 아름다운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완벽하고 숙련된 동작보다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경험하고 배우고 느끼는 활동자체가 교육이며, 자기성장이다.
2015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은 ‘건강’,‘도전’,‘경쟁’,‘표현’,‘안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5개의 학습영역을 통해 건강관리 능력, 신체수련 능력, 경기수행 능력, 신체표현 능력의 핵심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건강하고 튼튼한 학생으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하지만 연구결과에 의하면 84%의 초 중등학생들이 체육수업을 좋아한다고 응답하였으나, 84%의 학생 중 11.5%의 학생들만이 초 ? 중등학교에서 동작도전 수업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66.1%의 교사는 동작도전 수업운영 및 지도에 매우 부담을 느낀다고 하였으며, 61.7%의 교사는 동작도전 수업을 전혀 운영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많은 교사들이 5개의 학습영역 중 교수학습지도방법 및 안전사고 그리고 학생들의 낮은 선호 등의 이유로 동작도전 수업을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바로 초등교사의 열정과 전문성 개발이라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현장의 어려움과 함께 초등예비교사 및 현직 교사의 눈높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