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 역자 서문
제1장 중화미학사상의 형성
─제1절 중화미학사상의 기원 / 제2절 중화미학의 논의방식과 이론적인 형태 / 제3절 중화미학의 시학적 특징
제2장 중화미학의 문화적 기반과 사상적 연원
─제1절 중화문화의 정신 / 제2절 중화예술의 정신 / 제3절 중화미학의 사상적 원류
제3장 중화미학사상의 변천
─제1절 중화미학사의 공간성 / 제2절 중화미학사상 변천의 기본적 단서 / 제3절 중화미학사상의 현대적 전환
제4장 중화미학사상의 철학적 기초
─제1절 중화철학의 방법론─고전 형상학 / 제2절 중화철학의 본체론─도론
제5장 중화심미현상학
─들어가는 말: 중화미학의 현상학적 특질 / 제1절 중화심미현상학의 구성 / 제2절 중화심미현상학의 공간성 / 제3절 중화심미현상학의 특징과 현대적 의의
제6장 중화미학의 심미본질론
─제1절 중화미학의 기본 개념 / 제2절 심미 본질의 규정 / 제3절 심미 본질의 증명
제7장 중화미학의 심미주체론
─제1절 심미 주체의 풍격 / 제2절 심미의 내재적 동기 / 제3절 심미의 능력
제8장 중화미학의 심미대상론
─제1절 미의 형태 / 제2절 내용과 형식 / 제3절 풍격
제9장 중화미학의 심미의식론
─제1절 심미적 의식의 요소 / 제2절 심미적 의식의 존재형식─의상 / 제3절 심미적 의식의 특징 / 제4절 심미적 의식과 언어
제10장 중화미학의 세간성과 함축적 초월성
─제1절 중화미학의 세간성 / 제2절 중화미학의 함축적 초월성
제11장 중화미학의 간주관성
─제1절 중화미학의 간주관성 사상 / 제2절 심미적인 시공간 / 제3절 간주관성 미학사상에 따른 은정문화의 해체
제12장 중화미학의 심미 규범과 범주
─제1절 심미 규범 / 제2절 심미 범주
제13장 중화미학의 기능론
─제1절 윤리적 교화론 / 제2절 정치적 공리론 / 제3절 인성의 해방론 / 제4절 감성적 오락론
나오는 말: 중화미학의 현대적 의의와 재구축 가능성
후기 / 찾아보기
최근 몇십 년 사이에 중국은 ‘中華’라는 단어 아래 세계의 중심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문화강국을 꿈꾸어 왔다. 이를 대변하듯 공자를 필두로 한 중국철학 연구 열풍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으며, 더불어 ‘미학’에 관한 연구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미학 연구를 살펴보면, 중화미학사에 관한 연구나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춘 논의로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각각 학술적 의의를 지니고 있지만, 모두 중화미학 전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지 못하였고, 나아가 중화미학의 체계를 구현하지 못하였다. 예를 들면, 중화미학의 기본 정신을 주된 논의 방식으로 진행하는 연구는 전면적이고 체계적으로 중화미학의 내용을 검토하는 데 한계가 있다. 그리고 중화미학의 중심 개념과 주된 관념을 정리하고 해석하는 연구는 전통미학의 사상을 검토하는 데 그치는 경우가 많고, 현대미학의 시각에서 전통을 비판하는 의식이 약하기 때문에 현대적인 의의를 지닌 중화미학의 체계를 구현할 수가 없다. 또한 특정 미학의 분야에만 한정하여 수행되는 연구는 중화미학 전체에 관한 연구를 시도하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중화미학사상 전체를 관통하는 연구에서 보자면 상대적으로 그 성과가 미비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