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싱가포르 한인사회 : 글로벌 한인, 트랜스내셔널 한인 공동체
저자 김지훈
출판사 나남
출판일 2023-05-31
정가 20,000원
ISBN 9788930041416
수량
제1장 싱가포르 한인사회의 과거와 현재
소규모 한인사회, 순환이주 주재원 사회에서 트랜스내셔널 한인 공동체로

제2장 조용하고 치열한 사회
주류 싱가포르 한인들이 체험한 경험과 인식

제3장 글로벌 기업, 글로벌 한인
전문직 이주자의 일과 삶

제4장 보이되 보이지 않는 한인
경계를 넘나드는 트랜스내셔널 한인

제5장 글로벌 한인사회의 재생산과
글로벌 시민권의 한계
한인사회 연구의 새 지평 ‘글로벌 한인’과 ‘트랜스내셔널 공동체’를 탐구하다
싱가포르는 한국과 동남아 및 태평양을 잇는 연결망 중심에 위치한 글로벌 도시국가로 우리나라에는 지정학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나라이다. 또한 전 세계 한인들의 집결지로서 동남아시아에서 현지 국가 영주권자와 시민권자가 가장 많은, 2만여 명 규모의 한인사회가 형성되어 있다. 싱가포르 한인사회는 세계화 이후 변화하는 한인들의 정체성과 트랜스내셔널리즘(transnationalism을 가장 잘 보여 주는 사례로서 세계 한인사회에서도 독특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그럼에도 싱가포르 한인사회에 대한 본격적 학술 연구는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해외 한인사회 연구는 주로 대규모의 한인이 영주 목적으로 이민한 미국이나 캐나다 같은 전통적 이민국가나 역사적 이유로 이산한 디아스포라 한인이 많은 중국, 일본 등 일부 국가에 한정되어 진행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싱가포르 한인사회에 대한 첫 학술연구서인《싱가포르 한인사회: 글로벌 한인, 트랜스내셔널 한인 공동체》는 해외 한인사회 연구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 책은 싱가포르에서 삶을 영위해온 한인들과 그들이 형성한 한인 공동체를 살펴보면서 전 세계 한인의 미래인 ‘글로벌 한인’(global Korean과 21세기 이민 연구의 주요 이슈인 ‘트랜스내셔널 공동체’(transnational community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6년의 질적 연구로 ‘조용하고 치열한’ 싱가포르 한인사회를 조명하다
이 책은 2017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6년에 걸친 장기간의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싱가포르 한인사회의 가시적 현상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이면까지 깊이 있게 천착한다. 또한 싱가포르 한인사회의 지난 반세기 동안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훑어보며 시대별 유형화를 시도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계층, 연령, 성별, 직업, 이주 이력 등 사회인구학적 배경이 다양한 한인 구성원들을 인터뷰하고 관찰한 결과를 분석한다. 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