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표절이 취미 - 내일을여는어린이 35
저자 신은영
출판사 내일을여는책
출판일 2023-06-20
정가 13,000원
ISBN 9788977469044
수량
1. 맑음이의 아이디어 세상 / 2. 표절곡 / 3. 오프라인 이웃 / 4. 부엉이 케이크
5. 학교 대표 / 6. 텅 빈 블로그 / 7. 문예 대회 / 8. 1등은?
9. 표절이 취미 / 10. 도둑맞은 날 / 11. 가자!
‘똑같이 쓴 게 아니라… 그냥 참고만 한 거니까 상관없겠지?’
‘표절’ 대신 ‘참고’라고 우기면 될 거야. 완전히 똑같이 베낀 건 아니니까…….’
정말, 그럴까요? 표절은 도둑질이에요! 탐희의 이야기를 들어 보세요.

뭐든 잘하고 싶어 하는 탐희는 칭찬받고 싶은 욕심, 상 받고 싶은 욕심, 주목받고 싶은 욕심에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베낄까 말까 유혹에 빠지게 됩니다. 비슷한 경험을 해 본 어린이들에게 <표절이 취미>는 맞춤 처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신은영 작가의 이번 책은 창의적이고 멋져 보이는 작품들이 온라인에 수시로 올라와 표절 유혹에 빠지기 쉬운 환경에서 어린이 독자들에게 표절의 무게감을 들려줍니다.

표절이라도 해서 1등 하고픈 아이의 마음, 설마 이건 표절이 아니겠지 하며 회피하려는 마음, 조금 베끼는 건 괜찮다는 마음, 베낀 게 들통날까 봐 조마조마하는 마음 등 우리 어린이들이 표절을 둘러싸고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동화로 표현해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집니다.

신은영 작가는 “작은 거짓말은 어느새 눈덩이처럼 커지고, 또 다른 큰 거짓말로 덮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창의성을 활용하려 애쓰는 대신 달콤한 결과물만 얻으려 남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일은 심각한 도둑질이자 범죄 행위입니다.” 하고 말하며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표절의 심각성과 유해성을 깨닫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결국 표절이 얼마나 마음의 짐이 되는지를, 표절한 작품으로 인정받더라도 떳떳하지 못해 괴로움을 준다는 것을 자연스레 느끼게 됩니다. 책을 다 읽고 난 독자들은 잘못을 인정하고 털어놓는 용기, 벌을 각오하는 마음, 끝내 양심을 지키는 선택을 응원하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줄거리]

주인공 탐희는 한 블로그에서 그림을 베껴 상을 받게 된다. 처음엔 조금만 베끼는 건 괜찮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지만, 주목받는 재미에 표절을 거듭하게 되고, 결국 블로그에서 본 동시를 똑같이 베껴 문예 대회에서 1등을 거머쥔다.

탐희는 표절을 알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