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는 말
1부 _ 바가와드 기타, 존귀한 자의 노래
1장 『바가와드 기타』는 어떤 책인가
인도의 양대 서사시 | 신의 노래 | 크리슈나, 비슈누의 여덟번째 화신 | 비슈누 파의 경전 | 힌두교의 신약 『바가와드 기타』 | 서사시는 역사적 사건을 노래할까
2장 인도 사상의 두 시원
인더스 문명과 아리야인 | 전쟁터 쿠룩셰트라 | 베다 | 두 종류의 성자, 무니와 리쉬 | 아슈라마, 두 전통의 통합 | 신보다 높은 인간 | 업(카르마 사상이 몰락시킨 제식주의 | 베다의 끝 우파니샤드 | 『마하바라타』에 없는 것 | 유신론을 내세운 『바가와드 기타』 | 비슈누의 두 검은 화신
3장 전장에 선 영웅들
크리슈나 | 오형제(판다와 | 백형제(카우라와 | 청년 영웅 라마 vs 중년 영웅 크리슈나 | 크리슈나는 왜 전쟁에 나갔을까
4장 아르주나의 절망
전쟁의 시작 | 아르주나의 딜레마 | 죽여도 죽인 것이 아니다? | 유희적 세계관
2부 _ 바가와드 기타의 가르침
5장 지혜(즈냐나의 요가
요가의 4가지 뜻 | 두 전통 | 낮은 지혜와 높은 지혜 | 지혜(즈냐나의 요가 | 지혜의 핵심 | 밤에 깨어 있는 자
6장 행위(카르마의 요가
제사, 가장기의 의무 | 제식주의 비판 | 무위 : 아무런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것 | 『바가와드 기타』는 왜 제사를 버리지 말라고 할까 | 지혜의 제사 | 무위의 가르침 |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가르침 | ‘나’가 행한다는 착각 | 행함 없는 행함 | 에고(ego와 참나(Self : 아트만 | 일상의 기술
7장 신애(박티의 요가
인격신에 대한 갈망 | 인격적 유일신 | 지고의 정신 푸루쇼타마 | 신이자 인간인 크리슈나 | 신애의 대상 크리슈나 | 헌신의 가르침 | 신애와 구원 | 다양한 신애
3부 _ 세 가지 요가의 해석과 실천
8장 세 갈래 길
세 요가는 단계적 가르침일까 | 세 요가는 하나의 가르침일까 | 세 요가는 차별적 가르침일까 | 때와 장소에 따른 선택
지은이의 말
인도의 사상가 오로빈도는 『바가와드 기타』를 자기 사상의 중심에 두었지만, 『기타』가 신의 말씀 혹은 진리라는 것을 부정했을뿐더러 경전이 시대적·역사적 맥락 위에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기타』도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한 인간의 작품일 따름이니까요. 『마하바라타』는 이원성의 세계 속에서 선택을 강요당하는 인간 군상을 그리고, 『기타』는 그 선택이 능동적이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삶의 행불행을 의연하게 견디며 의무를 다하라고요.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하고, 책임을 지는 이 세상 인간 영웅들의 서사시 속에, 왜 『기타』라는 저 세상 가르침이 들어 있는지 이제는 추측할 수 있습니다. 어느 쪽도 정의로 통하지 않는 두 갈래 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실질적 지침이 간절하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세 요가의 지혜, 의무, 헌신(사랑이 가장 간명한 지침이지요. 신이 마부로 참전한 것 자체가, 신의 의무이자 인간을 위한 헌신입니다.
- ‘뒤서는 말’ 중에서
『바가와드 기타 강의』 지은이 인터뷰
1. 『바가와드 기타』는 한국에도 여러 차례 번역되어 소개된 바 있지만, 여전히 생소한 고전인 듯합니다. 어떤 책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바가와드 기타』는 힌두교의 신약성서라고 일컬어집니다. 서구에서 먼저 극찬을 받은 경전이지요. ‘Bhagavad(바가와드’는 ‘존귀한 존재’, 즉 비슈누 신의 여덟 번째 화신 크리슈나를 뜻합니다. ‘g?t?(기타’는 ‘노래’를 말하니까, 『바가와드 기타』는 ‘존귀한 분(신의 노래’라는 뜻이 되지요. 사촌 간의 전쟁을 앞두고 절망한 왕자 아르주나에게, 신이 내리는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일어나 싸우라고 설파한 『기타』의 외침은 영국 식민통치 시기, 이 경전을 독립운동의 바이블로 올려놓았습니다. 종교적으로 『기타』는 사실상 힌두교의 성립을 알린 경전입니다. 불교의 전성기(기원전 2세기~기원후 2세기에 완성된 것으로 추정되고요. 바라문 전통 위에서 불교(사문 전통의 가르침을 흡수하고, 토착 신앙을 받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