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서론] 지금 당신의 눈은 감겨 있다
1부 평가하기
1장.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시각 지능: 무엇이 문제인지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시각의 간단한 생물학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왜 미술인가?
자동조종장치
산만한 시대
너 자신을 믿어라
2장. 기본 기술: 관찰력을 갈고닦아라
무엇이 보이는가?
방 안의 고릴라
미술작품 관찰
3장. 무엇이 보이는가: 똑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이 없는 이유
우리의 지각 필터
우리는 무의식의 필터를 통해 세상을 본다
가장 흔한 지각 필터
착각의 기술
4장. 어느 하나도 그냥 지나치지 마라: 객관적인 감시에서의 누구, 무엇, 언제, 어디
사실 대 허구
오직 사실만
누구?
무엇?
언제?
어디?
객관적 관찰과 기술에서 좋은 답이 나온다
어떻게 주관성을 피할 것인가
가정의 위험
5장. 평범한 장면에 무엇이 숨어 있을까?: 눈앞에 두고 보지 못하는 것
생물학적 ‘맹시’
뇌는 빈칸을 자동적으로 채운다
세부 정보(를 놓치지 않는 것의 중요성
세부 정보를 중시하는 태도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세부 정보
보기 위한 전략
큰 그림의 중요성
그림 그리기
당신의 마호가니 테이블은 무엇인가?
2부 분석하기
6장. 사방을 주시하라: 모든 각도에서 분석하기
물리적 관점
직접 가서 보라
관점에 대한 감각
정신적 관점
종잡을 수 없는 ‘왜?’
새로운 풍경
서비스 관점
7장. 무엇이 빠졌는지를 보라: 비밀요원처럼 우선순위를 매기는 법
나는 무엇을 아는가?
나는 무엇을 모르는가?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종합
긴급한 것과 중요한 것
우리의 우선순위는 무엇을 말해 주는가?
3부 설명하기
8장. 모른다는 사실을 알려라: 의사소통의 단절을 피하는 법
의사소통의 기술
현명하게 선택하라
듣는 이를 고려하라
구체적인 연습
편집의 중요성: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느니 차라리 전혀 하지 않는 것이 낫다
잘못 칠한 물감이 마르게 놔두
FBI는 왜 미술관에 갔을까?
_지각과 소통 기술을 기르는 새로운 방법
미국의 심리학자 새뮤얼 렌쇼(Samuel Renshow는 ‘제대로 보는 능력은 피아노를 치거나 프랑스어로 말하거나 골프를 잘 치는 것처럼 배워야 하는 기술’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피아니스트의 손가락처럼 눈도 훈련을 받으면 더 잘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누구에게나 있지만 아무도 제대로 활용할 줄 모르는 ‘시각 지능’은 개인의 관찰 범위를 확장하고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야의 관점을 갖도록 돕는다. 그리고 ‘미술’은 우리가 관찰력을 키우고 지각과 소통 기술을 연마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미술작품을 보고 어떤 상황인지 말할 수 있다면 날마다 일상적으로 만나는 장면에 관해서도 말할 수 있다. 소파에 누운 나체의 여자 그림을 분석하는 방법을 공항이나 서점에서 무엇이 보이는지 설명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기업 인사부장은 같은 기술로 면접 지원자를 잘 파악할 수 있고, 의사는 환자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초등학교 교장은 교사진을 더욱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데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미술은 우리에게 복잡한 상황뿐 아니라 단순해 보이는 상황까지 분석할 기회를 준다. 단순하고 일상적이고 낯익은 상황일수록 특이한 요소를 알아채기가 어렵다. 나이가 들수록 복잡한 세상에 단련된 탓에 낯설고 혁신적이고 긴급한 상황만이 우리의 주의를 끈다. 이제 우리는 경험과 직관에만 의존하고 성공을 좌우할 수 있는 미세한 차이와 세세한 부분은 더 이상 찾아보지 않는다.
그러나 누구나 볼 수 있다고 모두가 같은 것을 보지는 않는다. 바로 눈앞에 있는 것을 알아보고 주시하는 능력은 기회를 잡고, 위험을 피하는 방법일 뿐 아니라 삶을 변화시킨다. 미술은 이런 변화를 가능케 한다.
_관찰하지 않는 순간, 모든 기회는 사라진다
드레스의 짙은 파란색을 보았는가?
두 겹으로 된 흰색 레이스 소매를 보았는가?
가슴에 달린 파란색과 검은색과 흰색의 줄무늬 리본을 보았는가?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