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방황하는 리더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프롤로그. 2050년이 2020년에게
2050년 12월 1일 목요일 @메트로폴리스 도쿄
2020년 11월 30일 월요일 @도쿄 교외
한 장의 미래 지도를 공개합니다
제1부. 리더가 세우는 ‘전략’
STEP 1. 목표 설정: ‘0’을 덧붙여 목표를 높게 잡아라
리더의 지도는 단 한 장이면 충분하다
환경 변화와 전략의 관계
목표를 구체적으로 수치화했는가
‘높게 잡은 목표’에서 이노베이션이 나온다
스텝 1 지도 그리기
*강자의 비결 사례 1. 목표 설정 ― 이것이 구글의 최강 사고법 ‘10×’다
STEP 2. 시장 파악: 새의 눈으로 바람을 읽어라
왜 ‘새의 눈’이 필요한가
미래에 대한 힌트는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다
시장을 파악하는 3가지 질문
시장 파악 매트리스
시장 파악 매트릭스에 대입하기
스텝 2 지도 그리기
*강자의 비결 사례 2. 시장 선택 ― 넷플릭스여, 그런 것까지 한단 말인가!
STEP 3. 전략 결정: 방향은 4가지 전략으로 정하라
구체적인 것에서 개념적인 것으로
변해야 하는데 변하지 못하는 이유
앤소프 매트릭스
이노베이션으로 향하는 2가지 힌트
스텝 3 지도 그리기
*강자의 비결 사례 3. 다각화 전략 ― 후지필름의 전략
제2부. 직원이 실행하는 ‘전술’
STEP 4. 전술 검토: 잘게 쪼개서 전술을 검토하라
낭보와 속보
주체성의 비결은 ‘질문’
전술 프레임 5요소
직원이 낸 전술 반려하기
직원이 낸 전술 승인하기
스텝 4 지도 그리기
*강자의 비결 사례 4. 전략과 조직 매니지먼트 ― ‘태양’ 매니지먼트를 선택한 IT업계의 거인
STEP 5. 목표 구체화: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있는 행동 목표를 세워라
리더와 직원의 간극
개념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로 그리는 구체적 전술
스텝 5 지도 그리기
*강자의 비결 사례 5. KPI로 판단하기 ― 왜 데아고스티니는 499엔짜리 상품을 T
★★★ ‘닛케이 비즈니스’ 화제의 강의, 드디어 책으로 출간!
★★★ 일본의 주목받는 마케팅 코치 요코타 이사오의 대표작
★★★ 『조인트 사고』 『비상식적 성공 법칙』을 잇는 리어웨이크 시리즈
“미래에 대한 밑그림이 있는 사람은 절대 흔들리지 않는다”
사업의 최전선에서 반드시 갖춰야 할 ‘한 장의 미래 지도’
사업이나 경영을 하다 보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 온다. 물가가 너무 올라서, 경기가 불황이어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싶어서, 사업 환경이 너무 빨리 바뀌어서, 혹은 예측하지 못한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이 닥쳐서 등 이유는 다양하다. 그런 상황에서 사장이나 리더는 분명 결단을 내려야 한다. 분명 힘들고 어렵지만, 그 순간 사장이나 리더에게 앞으로 1년, 3년, 10년, 30년 후 등 미래에 대한 밑그림이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일본의 주목받는 마케팅 코치인 저자 요코타 이사오는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사업의 최전선에서 결단을 내려야 할 사장과 리더에게는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map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사업의 방향을 단 ‘한 장’에 정리하는 이론을 프로그램화했다. 이를 ‘닛케이 비즈니스’에서 많은 CEO, 사장, 사업가, 팀장 등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 강의했고 열렬한 지지와 찬사를 받았다. 그 화제의 강의를 수강생들이 더 쉽게,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이야기 형식으로 만든 것이 바로 이 책 『한 장의 미래 지도』다.
“앞으로 헤맬 날이 수없이 많을 걸세. 그럴 때마다 ‘한 장의 미래 지도’를 본다면 흔들림 없이 믿고 나아갈 힘을 찾을 수 있을 거네.” 사업의 방향이나 목표 지점이 명확한 이들에겐 책에 나오는 이 메시지가 어떤 의미인지 선명하게 전달되어 깊은 울림을 줄 것이다. 하지만 미래 지도 한 장 없이 앞으로 전진만 하고 있다면 한순간에 모든 것이 무너질 수 있다. 그런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려면 지금이야말로 ‘한 장의 미래 지도’를 만나야 할 때다.
“3년 후 당신의 사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