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역상경
1. 중천건(重天乾
2. 중지곤(重地坤
3. 수뢰준(水雷屯
4. 산수몽(山水蒙
5. 수천수(水天需
6. 천수송(天水訟
7. 지수사(地水師
8. 수지비(水地比
9. 풍천소축(風天小畜
10. 천택리(天澤履
11. 지천태(地天泰
12. 천지비(天地否
13. 천화동인(天火同人
14. 화천대유(火天大有
15. 지산겸(地山謙
16. 뇌지예(雷地豫
17. 택뢰수(澤雷隨
18. 산풍고(山風蠱
19. 지택림(地澤臨
20. 풍지관(風地觀
21. 화뢰서합(火雷??
22. 산화비(山火賁
23. 산지박(山地剝
24. 지뢰복(地雷復
25. 천뢰무망(天雷无妄
26. 산천대축(山天大畜
27. 산뢰이(山雷?
28. 택풍대과(澤風大過
29. 중수감(重水坎
30. 중화리(重火離
▣ 주역하경
31. 택산함(澤山咸
32. 뇌풍항(雷風恒
33. 천산돈(天山遯
34. 뇌천대장(雷天大壯
35. 화지진(火地晉
36. 지화명이(地火明夷
37. 풍화가인(風火家人
38. 화택규(火澤?
39. 수산건(水山蹇
40. 뇌수해(雷水解
41. 산택손(山澤損
42. 풍뢰익(風雷益
43. 택천쾌(澤天?
44. 천풍구(天風?
45. 택지췌(澤地萃
46. 지풍승(地風升
47. 택수곤(澤水困
48. 수풍정(水風井
49. 택화혁(澤火革
50. 화풍정(火風鼎
51. 중뢰진(重雷震
52. 중산간(重山艮
53. 풍산점(風山漸
54.뇌택귀매(雷澤歸妹
55. 뇌화풍(雷火豊
56. 화산려(火山旅
57. 중풍손(重風巽
58. 중택태(重澤兌
59. 풍수환(風水渙
60. 수택절(水澤節
61. 풍택중부(風澤中孚
62. 뇌산소과(雷山小過
63. 수화기제(水火旣濟
64. 화수미제(火水未濟
▣ 서문
1. 역전서(易傳序
2. 역서(易序
3. 약서법(略筮法
▣ 도표
1. 팔괘 생성도(八卦 生成圖
2. 소성괘의 구성(小成卦 構成
3. 복희 팔괘도(伏羲 八卦圖
4. 문왕 팔괘도(文王 八卦圖
5. 팔괘 가
난해한 주역을, 인간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생활지침서〉
그처럼 난해한 주역을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임계주역이 새로 나왔다. 평생 주역과 씨름해온 임계학당 이규희 대표(철학박사가 펴낸 임계주역은 여느 주역 해설서와는 다르다. 주역 64괘의 자연 형상을 먼저 설명한 뒤 이를 인간의 삶에 비추어 우리들이 매일매일 겪는 다양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준다. 그렇다고 단지 임기응변을 길러주는 책은 아니다. 대자연의 법칙(흐름에 어긋나지 않는 인간의 도리를 설정하고 부단한 자기 수양을 통해 일관되게 덕행을 실천하라는 것이다. 난해한 주역을, 인간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생활지침서’로 쉽게 해석한 셈이다.
주역은 자연·인도·덕행’이 인간의 삶 속에 담긴 ‘길흉화복’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대표가 주역을 이렇게 해석하게 된 것은 최근 박사논문을 쓰면서이다. 그는 ‘자연·인도·덕행’이 인간의 삶 속에 담긴 ‘길흉화복’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주역 속에 이 세 가지가 철학적 사상으로 표현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를 독자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임계주역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에 등장한 천화동인(天火同人과 화천대유(火天大有에 대한 임계주역의 괘 풀이를 보면 대장동 개발 사업이 왜 이런 사달이 났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먼저 64괘 중 13번째 괘인 천화동인( 건상(乾上 이하(離下 풀이부터 살펴보자.
동인괘의 자연은 위에 하늘(天이 있고 아래에는 불(火이 있어, 하늘과 불이 만난 것이다. 하늘의 기운은 위에 있고 불의 기운도 타면서 위로 올라가는 것이니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건괘의 괘덕은 굳셈과 성실함이고 이괘의 괘덕은 밝음과 붙음이니, 같은 무리로서 서로 더불어 밝음을 이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을 모방하여 설정한 인도는 문명함을 성실하게 행하는 것이다.
인도를 실천하는 덕행은 같은 무리로서 사물을 변별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