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1 서론
01. 시간을 관통한 삶
인간발달이란 무엇인가? l 시대별로 유년기를 살펴보는 세 가지 연구 프로젝트 l 종적 연구의 힘 l 개요
Part2 어른의 아버지로서의 어린이
02. 세상을 거스르고, 세상을 멀리하다
초기 기질과 청소년기의 성격 l 기질 유형 l 청소년기의 성격 l 초기 기질은 미래의 성격과 어떻게 관련이 되는가 l 초기 기질과 대인관계 l 초기 기질과 도박 l 결론
03. 자제할 것인가 말 것인가
정리 l 유년기 자제력의 오랜 영향 l 어린 시절의 자제력이 어떻게 성인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l 결론
04. 아동과 성인의 ADHD
필요한 재료 수집 l 아동기 ADHD의 발달 유산 l 결론
Part3 가족
05. 왜 부모는 그런 식으로 아이를 기르는가
아동 학대에서 얻은 교훈? l 후향적 보고를 넘어서 l 문제 있는 육아 방식을 넘어 l 육아 연구 방법 l 양육 방식 예측 l 아빠 역할 이해하기 l 결론
06. 문제 가정과 나쁜 소년들
두 가지 유형의 청소년 비행: 이론 l 비행 청소년의 두 가지 유형과 발달 기원 파악 l 성인기의 LCP와 AL 남성 l 시사점
07. 조숙한 소녀, 문제 있는 가족, 나쁜 소년들
빠른 생식 전략과 느린 생식 전략 개발 l 그럴듯한 이야기? l 기묘한 예측 l 사춘기 이후 l 청소년기 이후 l 위험에 직면했을 때의 회복력 l 결론: 나쁜 남자와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Part4 가족 외부의 문제
08. 보육에 관한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
오늘날의 보육 l 보육 논쟁 l NICHD 연구 l 유아-부모 관계 발전 l 사회적, 행동적, 인지적 발달 l 청소년기의 상황 l 발달 미스터리 l 결론
09. 사는 동네는 어떤가?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관심 l 영향 메커니즘 l 상대적 박탈감 l 이웃의 역경에 대한 회복력 l 결론
10. 집단 괴롭힘
집단 괴롭힘의 영향 l 집단 괴롭힘에 대한 회복력 l 결론
11. 일찍부터
세계적인 심리학자들이 세 대륙에서 진행한 인간발달 코호트 연구를 통해
발견한 정량적, 종적 데이터를 근거로 인간발달에 대한 놀라운 사실을 밝히다!
인간이란 종은 태어날 때는 다들 똑같이 태어나지만, 자라나면서 각자 다른, 고유한 인간으로 성장한다. 어떻게 인간은 고유한 한 개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일까? 어릴 때의 경험이 거의 절대적이라고 주장하는 이도 있고, 나중에라도 인간은 변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혹은 나를 나답게 만드는 생물학적 요소인 유전자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는 이도 있다. 대체 어느 말이 옳은 말일까?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에 인간발달 분야의 선구자이자 세계적인 발달심리학자 4인이 코호트 연구법을 활용해 수수께끼에 답한다.
코호트 연구법이란 서로 다른 집단을 장기간 추적 관찰하여 집단끼리 비교하는 연구법이다. 세 대륙에서 코호트 연구법을 활용해 진행된 연구 프로젝트가 있다. 저자들이 참여한 뉴질랜드 더니든 다학제 건강 발달 연구, 영국 환경 위험 연구, 미국 NICHD 조기 보육 및 청소년 발달 연구로, 세 연구는 인간발달을 파헤치기 위해 수십 년간 연구 대상 집단을 추적 관찰하는 연구이다. 이 세 연구에서 얻은 정량적, 종적 데이터를 통해 저자들은 인간발달이라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하고 경이로운 과정인지 여러 방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어린 시절에 겪은 경험이나 주변 환경은 우리 인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유전자 중에서 특별히 성공하는 사람만이 타고난 유전자가 있지 않을까?
한 인간의 앞날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가 알고 있던 교육계의 학설은 정말로 옳은 것일까?
이 책은 기존의 교육 상식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것이다!
저자들은 인간발달에 관한 우리의 오래된 생각에 도전한다. 연구를 통해 얻은 정량적, 종적 데이터로 오랫동안 정설이라 생각한 것들이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다. 가령 잘 자랄 나무는 떡잎만 봐도 알 수 있다고 하는데, 데이터를 통해 살